한국 ․ 미국 ․ 일본의 윤리강령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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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 미국 ․ 일본의 윤리강령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한국·미국·일본의 윤리강령 비교
1)한국·미국 및 일본의 윤리강령 구성 비교

2-1)전문과 윤리원칙

2-2)윤리기준

3)한국과 미국의 전반적 윤리강령 비교

4)한국과 일본의 윤리강령 비교

[의견]

[나아가야할 방안]

[참고문헌 / 참고자료]

2. 한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3. 일본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4. 미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본문내용

를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이해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즉 그에게 상세한 설명을 해주고 가능하다면 유자격 통역가나 번역가를 마련해주어야 한다.
3. 클라이언트가 충분한 정보에 근거한 동의를 할 능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제3자에게 허가를 구하거나 클라이언트의 이해 수준에 맞추어 알림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보호해 주어야 한다.
4. 클라이언트가 비자발적으로 서비스를 받게 되는 경우에는 서비스 성격, 범위에 관해서,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거부할 수 있는 한도에 관해서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라고 되어 있으며, 신체적 접촉에도 항목들이 구체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클라이언트와 부적절한 신체적 접촉, 성관계, 성희롱 등은 해서는 안되는 행위인 것은 당연하고 기본적인 것이지만 한국은 성관계 이외에 다른 것들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
이처럼 서로의 문화적 차이로 한국의 윤리강령은 막연하고, 추상적으로 정의내린 면이 강하고, 미국은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었다.
이처럼 미국의 윤리강령을 비교하면서 한국의 윤리강령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알게 되었으며, 가장 큰 문제로 다문화가정이다. 우리나라는 예전 6.25 전쟁 당시 평택, 용산, 의정부 등을 중심의 미군기지에서 가정을 이루지 못한 경우도 있으나 혼혈아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고, 현재는 합법적인 국제결혼을 통해 많은 외국 여성들이 한국으로 들어와 가정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다. 이들이 늘 행복하게 살아간다면 이런 문제점이 일어나지 않겠지만 현실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외국 여성들이 찾아와 도움을 요청하지만 그들의 문화적, 언어적 차이를 넘지 못하여 그들에게 진정한 서비스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앞의 미국의 예로 알 수 있듯이 이제 국제화 시대에 맞는 타학문과의 연계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길러 누구에게나 쉽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여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각 나라의 윤리강령 비교를 통해 앞으로 우리나라의 윤리강령의 발전과 나아가 조금 더 구체적이며, 타학문과 연계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길러 사회복지실현을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한다.
Ⅲ.결론
지금까지 한국과 미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대해 알아보았으나, 한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많은 부분 국제사회복지사협회(IFSW)의 윤리강령을 그대로 표방하고 있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특성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이 주로 책임과 의무에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윤리적 딜레마에서 고려해야 할 다양한 문제들을 사정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에는 총체적,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어렵다. 그러나 미국의 사회복지 윤리강령의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윤리기준에는 일상적으로 윤리적 딜레마와 마주치는 사회복지사의 사고와 행동의 기준으로써 좀 더 명확한 방침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와 미국의 사회복지는 그 배경과 역사 그리고 환경에 큰 차이가 있고, 미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이 가장 모범적인 윤리강령이라 할 수는 없으나, 한국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기준을 제시하는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는 변화하는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기인하는 실질적인 지침들을 포함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통해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진정으로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인지, 감정, 사고, 행동의 틀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가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실천이라면 그 바탕의 가치는 인간을 존엄하게 여기는 가치일 것이다.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수많은 그리고 다양한 윤리적 결정을 내려야 하고, 많은 경우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되지만 인간존엄에 대한 기본적인 존중, 평등한 기회에 대한 신념, 바른 사회변화에 대한 의지 등의 보편적, 공통적 가치를 기반으로 윤리적 결정이 내려질 때 보다 인간다운 사회복지 실천이 이루어 질 것이다.
<이효선 저 2003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의 이해 p 227 ~ 232>
[나아가야할 방안] - 윤리강령의 포괄적인 진이의 생각
사회복지윤리강령을 보아도 아직 허술한 점이 많이 있으므로 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동료와의 관계, 클라이언트의 관계에서 좀 더 확고하고 세부적인 규범이 필요하다. 그리고 요즘 활성화 되어있는 자원봉사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자원봉사자에 대한 태도 등 윤리강령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회적·문화적 고려와 함께, 교육적 지침이 될 수 있는, 객관적이면서도 사회의 흐름이 맞는 윤리강령이 필요하다. 한국 사회복지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대한 윤리 내용이 너무 강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내용이 결여된 듯 하며, 일본은 각 분야에 대해 포괄적으로 접근하고 있지만, 클라이언트를 위한 목적보다는 사회적 역할에 대한 내용이 짙으며, 미국은 사회복지서비스과정에 대한 윤리강령이 있어서 자칫 사회복지사가 인간존엄성을 기초로 하지 않고 사회복지사의 능력이나 서비스 위주의 사회복지실천이 될 수 있는 점도 있다. 윤리강령이 너무나 포괄적이고 거시적이어서 해석의 모호함이 있을 수 있다. 일본의 원조 방법의 개선 향상은 좋은 점이고, 미국의 문화적 능력과 사회적 다양성과 성관계, 신체적 접촉, 성희롱, 경멸의 용어, 서비스 비용의 지불의 대한 내용은 클라이언트의 입장을 고려한 세부적 윤리강령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가 활성화되기 위해선 윤리강령의 기초가 마련되어야 하고, 사회적으로 완전히 실현 될 때 더욱 빛이 날 수 있다. 윤리강령에 대한 비교분석한 자료와 문제점 및 방향성에 대한 재고는 많지만, 현실적으로 개선되지 않는 것이 실상이다.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사회복지에 대한 접근권과 인식향상이 될 수 있도록 사회복지윤리강령의 발판이 확고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상균 저 2002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나남출판
이효선 저 2003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의 이해 /학지사
고수현 저 2005 사회복지 실천윤리와 철학 /양서원
류종훈 저 2006 사회복지 실천론 /청목출판사
Frederic G. Reamer저 장인협 감역 고미영외. 200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실천연구소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0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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