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다문화주의 교육
1. 개념
2. 목적
Ⅲ. 다문화사회의 다문화교육
1. 현황
2. 문제점
Ⅳ. 다문화교육의 실천방향
1. 목적
2. 실천방향
3. 교육방법
Ⅴ. 결론
Ⅱ. 다문화주의 교육
1. 개념
2. 목적
Ⅲ. 다문화사회의 다문화교육
1. 현황
2. 문제점
Ⅳ. 다문화교육의 실천방향
1. 목적
2. 실천방향
3. 교육방법
Ⅴ. 결론
본문내용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의 경우, 같은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만의 동아리를 조직하는 것은 어떤 긍정적 또는 부정적 효과가 있을지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일부에서는 초기 적응 과정에서는 동일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낙인찍기 등을 우려하는 제안도 있기 때문이다.
10) 봉사활동
학교 내외에서의 봉사활동도 범교과 프로그램으로 적절하다.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돕거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에 기여를 하는 등 각종 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는 태도와 자아 존중감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더하여 같은 봉사활동에 참여한 일반 학생들과 다문화 가정 학생이 동질 의식을 가지게 되며, 그 결과 일반 교과 프로그램에서 느껴보지 못한 친밀감도 느낄 수 있어 더불어 사는 사회를 실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1) 캠프활동
학교 수련회 캠프활동 등을 참여 관찰해 본 결과, 아직은 캠프활동에서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행위가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캠프활동은 학교 내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다문화 교수학습 상황이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많은 상황들 속에서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음식, 의복, 생활 방식 등의 문화를 소개하고 그들이 소질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학생이 참여하고 있는 학교 캠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학교 상황에 적절한 다문화 교육 내용 요소들을 추출하여 활동을 모색하고 이를 프로그램에 반영해야할 것이다.
12) 지역 행사 참여 (축제, NGO 활동)
최근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지자체 및 사회단체들의 행사와 프로그램이 매우 다양해졌다. 이들은 주로 다문화 가정 학생은 물론, 그 가족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학생들은 학교 내에서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학습할 수 없는 것들을 외부 행사와 프로그램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고 있다. 따라서 학교는 이러한 정보들을 수시로 입수하고, 주변의 단체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학생들을 위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자체적인 범교과 프로그램이 아닐지라도, 좀 더 거국적인 차원에서 교육을 바라보고 외부의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한다면, 다문화 가정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 교사, 행정가, 학부모, 심지어 일반인들까지도 다문화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13) 외국인과의 접촉과 교류
외국인과의 접촉과 교류는 일반 교과 프로그램에서도 가능하다. 하지만 일반 교과 프로그램에서는 짧은 시간에 일시적으로 접촉하고 그치는 경우가 많으나, 범교과 프로그램에서는 좀 더 긴 시간에 만나 정기적장기적으로 교류를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주로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부모가 그 대상이 될 수 있으나, 외국에서 연수나 유학을 하고 온 성인들이나 외국에서 우리나라에 유학을 온 사람들로부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외국인은 아닐지라도 각 나라의 언어를 전공한 대학생이나 대학원생도 외국의 문화와 언어를 유창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그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그 자원은 매우 풍부하다. 다만 이들이 교육적 접근을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가리고, 필요하다면 이들에게 단기적인 연수를 시키고 난 후, 프로그램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언어, 문화, 역사 등과 같은 프로그램의 심도 있게 고려해야할 것이다.
14) 세계인으로의 성장을 위한 국제 이해 교육
단일 민족 집단으로서의 학급이나 학교가 세계인을 육성한다는 것은 자못 피상적일 수 있다. 다문화 가정 학생이 늘어나면서 다문화 가정 학생은 물론, 일반 학생들도 국제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았다. 세계의 NGO들이 벌이는 활동, 환경오염과 지속가능발전교육 등의 문제, 국제평화와 사회정의 등을 교과 프로그램에서 다룸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세계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Ⅴ. 결론
지금까지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의 목적, 실천방안, 교육방법 등을 나타내 보았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가정 학생은 물론, 일반학생들 모두가 함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해야하는 교육이다. 위에서 말한 내용을 다시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이러하다.
첫째, 한국문화의 이해, 자국 문화 이해, 타국 문화이해, 문화적 감수성 함양, 의사소통 능력 신장, 민주시민 의식제고 등을 목표로 설정하여, 더불어 사는 사회와 소질 및 창의성 계발 목표를 강조해야 할 것이다.
둘째, 자문화와 타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다문화 경험, 다문화적 주제와 사건 다루기 및 문제 해결등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생 특성과 주제를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를 활용하고, 방과 후 프로그램과 교과 교육을 연계하여 지도하며, 도움 친구를 활용하며, 학부모 참여교육, 학교 행사,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캠프활동, 지역 행사 참여, 외국인과의 접촉과 교류 등의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이 방향성을 잃지 않고 교육 현장에 정착하려면 다각적인 차원에 서 각종 지원들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문화 사회는 피해 갈 수 없는 시대적 보편적 패러다임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의해 학교는 학생들에게 다문화 사회에 대비한 다문화 교육활동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긍정적인 자기 및 문화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 인 교육활동이 전개되어야 할것이다.
참고문헌 및 출처
교육부 다문화 가정 자녀 현황 통계 자료(http://www.moe.go.kr/)
법무부(2007). 2006년도 출입국관리통계연보.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오은순, 강창동, 진의남, 김선혜, 정진웅(2007).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연구(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조영달, 윤희원, 박상철(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경기도 다문화교육센터, 양서원 2009)
김형민(2008). 다문화사회를 대비한 적실성 있는 사회과 교육과정 모색.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0) 봉사활동
학교 내외에서의 봉사활동도 범교과 프로그램으로 적절하다.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돕거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일에 기여를 하는 등 각종 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는 태도와 자아 존중감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더하여 같은 봉사활동에 참여한 일반 학생들과 다문화 가정 학생이 동질 의식을 가지게 되며, 그 결과 일반 교과 프로그램에서 느껴보지 못한 친밀감도 느낄 수 있어 더불어 사는 사회를 실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1) 캠프활동
학교 수련회 캠프활동 등을 참여 관찰해 본 결과, 아직은 캠프활동에서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행위가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캠프활동은 학교 내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다문화 교수학습 상황이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많은 상황들 속에서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음식, 의복, 생활 방식 등의 문화를 소개하고 그들이 소질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학생이 참여하고 있는 학교 캠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학교 상황에 적절한 다문화 교육 내용 요소들을 추출하여 활동을 모색하고 이를 프로그램에 반영해야할 것이다.
12) 지역 행사 참여 (축제, NGO 활동)
최근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지자체 및 사회단체들의 행사와 프로그램이 매우 다양해졌다. 이들은 주로 다문화 가정 학생은 물론, 그 가족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학생들은 학교 내에서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학습할 수 없는 것들을 외부 행사와 프로그램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고 있다. 따라서 학교는 이러한 정보들을 수시로 입수하고, 주변의 단체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학생들을 위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자체적인 범교과 프로그램이 아닐지라도, 좀 더 거국적인 차원에서 교육을 바라보고 외부의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한다면, 다문화 가정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 교사, 행정가, 학부모, 심지어 일반인들까지도 다문화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13) 외국인과의 접촉과 교류
외국인과의 접촉과 교류는 일반 교과 프로그램에서도 가능하다. 하지만 일반 교과 프로그램에서는 짧은 시간에 일시적으로 접촉하고 그치는 경우가 많으나, 범교과 프로그램에서는 좀 더 긴 시간에 만나 정기적장기적으로 교류를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주로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부모가 그 대상이 될 수 있으나, 외국에서 연수나 유학을 하고 온 성인들이나 외국에서 우리나라에 유학을 온 사람들로부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외국인은 아닐지라도 각 나라의 언어를 전공한 대학생이나 대학원생도 외국의 문화와 언어를 유창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그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그 자원은 매우 풍부하다. 다만 이들이 교육적 접근을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가리고, 필요하다면 이들에게 단기적인 연수를 시키고 난 후, 프로그램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언어, 문화, 역사 등과 같은 프로그램의 심도 있게 고려해야할 것이다.
14) 세계인으로의 성장을 위한 국제 이해 교육
단일 민족 집단으로서의 학급이나 학교가 세계인을 육성한다는 것은 자못 피상적일 수 있다. 다문화 가정 학생이 늘어나면서 다문화 가정 학생은 물론, 일반 학생들도 국제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았다. 세계의 NGO들이 벌이는 활동, 환경오염과 지속가능발전교육 등의 문제, 국제평화와 사회정의 등을 교과 프로그램에서 다룸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세계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Ⅴ. 결론
지금까지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의 목적, 실천방안, 교육방법 등을 나타내 보았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가정 학생은 물론, 일반학생들 모두가 함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해야하는 교육이다. 위에서 말한 내용을 다시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이러하다.
첫째, 한국문화의 이해, 자국 문화 이해, 타국 문화이해, 문화적 감수성 함양, 의사소통 능력 신장, 민주시민 의식제고 등을 목표로 설정하여, 더불어 사는 사회와 소질 및 창의성 계발 목표를 강조해야 할 것이다.
둘째, 자문화와 타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다문화 경험, 다문화적 주제와 사건 다루기 및 문제 해결등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생 특성과 주제를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를 활용하고, 방과 후 프로그램과 교과 교육을 연계하여 지도하며, 도움 친구를 활용하며, 학부모 참여교육, 학교 행사,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캠프활동, 지역 행사 참여, 외국인과의 접촉과 교류 등의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이 방향성을 잃지 않고 교육 현장에 정착하려면 다각적인 차원에 서 각종 지원들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문화 사회는 피해 갈 수 없는 시대적 보편적 패러다임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의해 학교는 학생들에게 다문화 사회에 대비한 다문화 교육활동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긍정적인 자기 및 문화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 인 교육활동이 전개되어야 할것이다.
참고문헌 및 출처
교육부 다문화 가정 자녀 현황 통계 자료(http://www.moe.go.kr/)
법무부(2007). 2006년도 출입국관리통계연보.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오은순, 강창동, 진의남, 김선혜, 정진웅(2007).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연구(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조영달, 윤희원, 박상철(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경기도 다문화교육센터, 양서원 2009)
김형민(2008). 다문화사회를 대비한 적실성 있는 사회과 교육과정 모색.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