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차적으로 DB로서의 사이버 공간의 특징이 상업 자본에 의해 유료화되어 가는 것은 정보 빈곤자의 문화적 침식 현상을 가속화하는 촉매로 작용할 것이다.
중독과 종속 사이버 문화에서 인터넷 중독의 문제는 이미 심각한 사회문제로 여러 번 이슈화되었다. 가상현실과 실재세계에 대한 혼란은 앞서 언급한 대로 정체성의 다중화에 기인한다. 다양한 페르소나의 손쉬운 차용, 현실세계에서 불가능한 욕망의 대리적 추구, 익명성을 이용한 일탈적 행위에 대한 유혹 등은 사이버 중독이 발생하는 모체(matrix)가 되며, 이로 인해 가상공간이 실재의 영역에 침투하여 인간 의식과 정체성의 기준을 훼손하게 된다. 다시 말해 일상적 자아가 분열되고 사이비 자아(pseudo-self)에 의해서 대체될 위험이 상존한다는 것이다. 또한 궁극적으로 사이버 문화는 기술결정론에 근거하여 기술문명에 인간을 종속시킬 위험이 있다.
사이버 범죄 비단 O양이나 백양 사건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간의 정보노출은 심각한 사생활 침해를 유발한다. 관료 체제가 극대화되었던 시기에는 국민 개개인의 정보가 사적으로 유용되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면 사이버 세계에서는 보다 쉽게 누구를 통해서나 정보의 변조와 손쉬운 복제 및 배포가 가능함으로써 인해서 범죄적으로 악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상당하다. 저작권의 침해나 특정인과 특정집단에 대한 왜곡과 음해가 이에 해당한다. 마치 네트워크를 통해서 바이러스가 침투하듯이 네트워크 그물망을 이용해 사적 권리의 침해가 방사상으로 퍼져 나갈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익명성을 이용한 사이버 폭력은 일종의 정신질환으로 여겨지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의 절반이 가상공간에서의 성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다는 조사 신정학, ‘사이버 공간에 대한 기독교문화적 이해,’ 27-32.
나, 특정이용자에 대한 왕따, 게시판을 통한 협박과 욕설, 인신공격으로 인해 사이버 공간은 새로운 범죄의 시험대요 온상처럼 되어버렸다. 이것은 자유로운 의사소통의 가능성이 공동체적 합의에 근거한 도덕률을 갖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폐해이다. 또한 중독성이 강한 폭력 온라인 게임이나, 음란물의 범람은 일탈행동과 관련된 정보의 교환의 용이함으로 인해 규범의식의 약화와 억눌린 욕망의 무분별한 분출을 부추기고 있다.
[반제: 사이버 문화 긍정하기] 지면의 제한으로 긍정적인 사이버문화를 전부 다 다룰 수 없지만, 이미 앞의 성격과 특징을 설명하면서 전 지구적 의사소통, 가상현실의 효과적 활용, 정보전달의 신속성과 동시성 등의 기술적인 진보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 외에도 우리는 인터넷 미디어의 쌍방향 소통으로 인한 독자의 손쉬운 참여, 이로 인한 민주주의 확대라든가, 딴지일보 같은 다양한 저널리즘의 수용, 게시판, 쌍방향 채널, 정보의 신속한 이동 들을 통해서 간접적인 대의정치에서 직접적인 참여정치로 갈 수 있는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긍정할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마지막으로 문제제기의 차원에서 사이버 문화에 대한 기독교의 시선은 어떠한지를 보고자 하는데, 특별히 사이버교회는 미래교회의 긍정적 대안이 될 것인지, 교회의 세속화를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부정적 이미지가 될 것인지를 한 논문의 목차를 통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신정학, ‘사이버 공간에 대한 기독교문화적 이해,’ 27-32.
이어서 사이버공간의 디지털 문화를 기독교적으로 활용하는 문제에 대한 하나의 단상을 정리하고 마치도록 할 것이다.
사이버교회 기성교회의 홈페이지로서 교회 안내, 설교, 선교, 성경공부와 광고를 제공하는 식의 사이버교회는 논의의 대상이 아니다. 문제는 실재로는 존재하지 않고 오직 사이버 공간에서만 기존 교회들의 모든 것을 그대로 제공하는 완전한 형태의 사이버교회이다.
순기능 1. 사이버교회는 복음의 편만한 전파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2. 사이버교회는 장애자에게 예배의 기회를 쉽게 제공한다. 3. 사이버교회는 전도에 유용한 도구이다. 4. 사이버교회는 농어촌 교회와 특수직 근무자에게 필요하다. 5. 사이버교회는 직장신우회에 필요하다. 6. 사이버교회는 기존 교회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역기능 1. 사이버교회는 코이노니아를 파괴한다. 2. 사이버교회는 재택예배를 허용한다. (교회가 텅 빈다.) 3. 사이버교회는 가상현실 중독증을 발병시킨다. 4. 사이버교회는 소극적, 피동적 예배습관을 형성시킨다. 5. 사이버성례전은 영지주의적이며 그릇된 것이다.
교회의 멀티미디어 오용의 문제 인터넷 상에서 종교와 영성을 찾는 이들을 종교 서퍼(religion surfer)라고 한다. 이러한 종교 서퍼들이 사이버 문화의 영향과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점차 늘고 있다. 그런데 일부 대형교회에서는 당 교회의 설교와 워십 등을 콘텐츠로 하는 멀티미디어 사업을 펼침으로써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타 성도들의 접근을 차단하고 자기 교회 성도들에게만 특정한 단말기를 구입하게 하는 이러한 교회의 상업화 혹은 폐쇄적 그룹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또한 대부분의 기독교 인터넷 미디어들이 유명 목사들의 설교를 계약을 맺고 VOD로 제작해서 팔고 있다.
참고문헌
사이버 문화
사이버문화연구소. 『Cyber is … : 네트에서 문화 읽기』. 서울: 역사넷, 2001.
임성빈. 『21세기 문화와 기독교』.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1.
최인식. 『예수, 그리고 사이버세계 : 사이버 문화신학 이야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홍성태. 『사이버사회의 문화와 정치』. 서울: 문화과학사, 2000.
황승흠,황성기,『인터넷은 자유공간인가, 사이버 공간의 규제와 표현의 자유, 케뮤니케이션북스』 2003
임성빈. ‘사이버 문화 시대의 기독교 선교,’ 최인식. ‘사이버 문화 시대에 대한 이해,’ 김영동. ‘사이버 문화의 현실과 도전에 처한 선교.’ 「교회와 신학」62호. 2005년 가을.
배철. ‘사이버 공간 문화와 21세기 기독교 문화의 방향성에 관한 연구.’ 미간행신학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0.
신정학. ‘사이버 공간에 대한 기독교문화적 이해.’ 미간행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1999.
조동기,김병준,조희경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중독과 종속 사이버 문화에서 인터넷 중독의 문제는 이미 심각한 사회문제로 여러 번 이슈화되었다. 가상현실과 실재세계에 대한 혼란은 앞서 언급한 대로 정체성의 다중화에 기인한다. 다양한 페르소나의 손쉬운 차용, 현실세계에서 불가능한 욕망의 대리적 추구, 익명성을 이용한 일탈적 행위에 대한 유혹 등은 사이버 중독이 발생하는 모체(matrix)가 되며, 이로 인해 가상공간이 실재의 영역에 침투하여 인간 의식과 정체성의 기준을 훼손하게 된다. 다시 말해 일상적 자아가 분열되고 사이비 자아(pseudo-self)에 의해서 대체될 위험이 상존한다는 것이다. 또한 궁극적으로 사이버 문화는 기술결정론에 근거하여 기술문명에 인간을 종속시킬 위험이 있다.
사이버 범죄 비단 O양이나 백양 사건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간의 정보노출은 심각한 사생활 침해를 유발한다. 관료 체제가 극대화되었던 시기에는 국민 개개인의 정보가 사적으로 유용되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면 사이버 세계에서는 보다 쉽게 누구를 통해서나 정보의 변조와 손쉬운 복제 및 배포가 가능함으로써 인해서 범죄적으로 악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상당하다. 저작권의 침해나 특정인과 특정집단에 대한 왜곡과 음해가 이에 해당한다. 마치 네트워크를 통해서 바이러스가 침투하듯이 네트워크 그물망을 이용해 사적 권리의 침해가 방사상으로 퍼져 나갈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익명성을 이용한 사이버 폭력은 일종의 정신질환으로 여겨지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의 절반이 가상공간에서의 성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다는 조사 신정학, ‘사이버 공간에 대한 기독교문화적 이해,’ 27-32.
나, 특정이용자에 대한 왕따, 게시판을 통한 협박과 욕설, 인신공격으로 인해 사이버 공간은 새로운 범죄의 시험대요 온상처럼 되어버렸다. 이것은 자유로운 의사소통의 가능성이 공동체적 합의에 근거한 도덕률을 갖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폐해이다. 또한 중독성이 강한 폭력 온라인 게임이나, 음란물의 범람은 일탈행동과 관련된 정보의 교환의 용이함으로 인해 규범의식의 약화와 억눌린 욕망의 무분별한 분출을 부추기고 있다.
[반제: 사이버 문화 긍정하기] 지면의 제한으로 긍정적인 사이버문화를 전부 다 다룰 수 없지만, 이미 앞의 성격과 특징을 설명하면서 전 지구적 의사소통, 가상현실의 효과적 활용, 정보전달의 신속성과 동시성 등의 기술적인 진보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 외에도 우리는 인터넷 미디어의 쌍방향 소통으로 인한 독자의 손쉬운 참여, 이로 인한 민주주의 확대라든가, 딴지일보 같은 다양한 저널리즘의 수용, 게시판, 쌍방향 채널, 정보의 신속한 이동 들을 통해서 간접적인 대의정치에서 직접적인 참여정치로 갈 수 있는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긍정할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마지막으로 문제제기의 차원에서 사이버 문화에 대한 기독교의 시선은 어떠한지를 보고자 하는데, 특별히 사이버교회는 미래교회의 긍정적 대안이 될 것인지, 교회의 세속화를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부정적 이미지가 될 것인지를 한 논문의 목차를 통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신정학, ‘사이버 공간에 대한 기독교문화적 이해,’ 27-32.
이어서 사이버공간의 디지털 문화를 기독교적으로 활용하는 문제에 대한 하나의 단상을 정리하고 마치도록 할 것이다.
사이버교회 기성교회의 홈페이지로서 교회 안내, 설교, 선교, 성경공부와 광고를 제공하는 식의 사이버교회는 논의의 대상이 아니다. 문제는 실재로는 존재하지 않고 오직 사이버 공간에서만 기존 교회들의 모든 것을 그대로 제공하는 완전한 형태의 사이버교회이다.
순기능 1. 사이버교회는 복음의 편만한 전파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2. 사이버교회는 장애자에게 예배의 기회를 쉽게 제공한다. 3. 사이버교회는 전도에 유용한 도구이다. 4. 사이버교회는 농어촌 교회와 특수직 근무자에게 필요하다. 5. 사이버교회는 직장신우회에 필요하다. 6. 사이버교회는 기존 교회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역기능 1. 사이버교회는 코이노니아를 파괴한다. 2. 사이버교회는 재택예배를 허용한다. (교회가 텅 빈다.) 3. 사이버교회는 가상현실 중독증을 발병시킨다. 4. 사이버교회는 소극적, 피동적 예배습관을 형성시킨다. 5. 사이버성례전은 영지주의적이며 그릇된 것이다.
교회의 멀티미디어 오용의 문제 인터넷 상에서 종교와 영성을 찾는 이들을 종교 서퍼(religion surfer)라고 한다. 이러한 종교 서퍼들이 사이버 문화의 영향과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점차 늘고 있다. 그런데 일부 대형교회에서는 당 교회의 설교와 워십 등을 콘텐츠로 하는 멀티미디어 사업을 펼침으로써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타 성도들의 접근을 차단하고 자기 교회 성도들에게만 특정한 단말기를 구입하게 하는 이러한 교회의 상업화 혹은 폐쇄적 그룹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또한 대부분의 기독교 인터넷 미디어들이 유명 목사들의 설교를 계약을 맺고 VOD로 제작해서 팔고 있다.
참고문헌
사이버 문화
사이버문화연구소. 『Cyber is … : 네트에서 문화 읽기』. 서울: 역사넷, 2001.
임성빈. 『21세기 문화와 기독교』.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1.
최인식. 『예수, 그리고 사이버세계 : 사이버 문화신학 이야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홍성태. 『사이버사회의 문화와 정치』. 서울: 문화과학사, 2000.
황승흠,황성기,『인터넷은 자유공간인가, 사이버 공간의 규제와 표현의 자유, 케뮤니케이션북스』 2003
임성빈. ‘사이버 문화 시대의 기독교 선교,’ 최인식. ‘사이버 문화 시대에 대한 이해,’ 김영동. ‘사이버 문화의 현실과 도전에 처한 선교.’ 「교회와 신학」62호. 2005년 가을.
배철. ‘사이버 공간 문화와 21세기 기독교 문화의 방향성에 관한 연구.’ 미간행신학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0.
신정학. ‘사이버 공간에 대한 기독교문화적 이해.’ 미간행석사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1999.
조동기,김병준,조희경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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