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Ⅱ. 본론
1. 원효의 일심(一心)사상에 대한 고찰
Ⅲ. 결론
1. 원효사상이 주는 메시지
2. 나가며
3. 한자 정리
4. 참고문헌
1. 들어가며
Ⅱ. 본론
1. 원효의 일심(一心)사상에 대한 고찰
Ⅲ. 결론
1. 원효사상이 주는 메시지
2. 나가며
3. 한자 정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무한의 한 마음의 지평 위에서 감지해 낸다. 나와 너, 나와 세계의 분별을 포함하는 전체 지평의 무분별의 마음이 바로 일심이다.
지금까지 원효의 삶과 사상을 고찰해 보았다. 그는 사상을 위한 사상, 종교를 위한 종교가 아니라 실천을 중시한 체험인이었으며, 일심의 자각을 통하여 모든 생명과 내가 둘이 아닌 하나인 세계에서 살았던 진정한 자유인이었다. 그래서 그는 동체자비(同體慈悲)의 높은 이상을 대승 속에서 실천할 수 있었다. 그의 원융회통사상은 한국불교의 사상적 전통을 창도하였을 뿐만 아니라, 세계불교사에 있었어도 불멸의 빛으로 길이 남을 것이다. 주석10)과 동일, pp. 100-101
3. 한자 정리
曉 새벽 (효) 諍 간할 (쟁) 碍 거리낄 (애) 滅 멸망할 (멸) 還 돌아올 (환) 歸 돌아갈 (귀) 衆 무리 (중) 貪 탐할 (탐) 着 붙을 (착) 住 살 (주) 異 다를 (이) 轉 구를 (전) 僧 중 (승) 寶 보배 (보) 布 베 (포) 施 베풀 (시) 戒 경계할 (계) 辱 욕되게 할 (욕) 昧 새벽 (매) 羅 벌릴 (라) 密 빽빽할 (밀)
4. 참고 문헌
① 한자경, 『한국철학의 맥』,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8
②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심산, 2005
③ 조현규, 『한국 전통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2
④ 한국불교원전연구회, 『인물로 보는 한국의 불교 사상』, 예문서원, 2004
⑤ 원효, 『대승기신론소』, 동화출판공사, 1985
⑥ 한국국민윤리학회, 『한국사상과 윤리』, 형설출판사, 1992
⑦ 한국불교원전연구회, 『인물로 보는 한국의 불교 사상』, 예문서원
지금까지 원효의 삶과 사상을 고찰해 보았다. 그는 사상을 위한 사상, 종교를 위한 종교가 아니라 실천을 중시한 체험인이었으며, 일심의 자각을 통하여 모든 생명과 내가 둘이 아닌 하나인 세계에서 살았던 진정한 자유인이었다. 그래서 그는 동체자비(同體慈悲)의 높은 이상을 대승 속에서 실천할 수 있었다. 그의 원융회통사상은 한국불교의 사상적 전통을 창도하였을 뿐만 아니라, 세계불교사에 있었어도 불멸의 빛으로 길이 남을 것이다. 주석10)과 동일, pp. 100-101
3. 한자 정리
曉 새벽 (효) 諍 간할 (쟁) 碍 거리낄 (애) 滅 멸망할 (멸) 還 돌아올 (환) 歸 돌아갈 (귀) 衆 무리 (중) 貪 탐할 (탐) 着 붙을 (착) 住 살 (주) 異 다를 (이) 轉 구를 (전) 僧 중 (승) 寶 보배 (보) 布 베 (포) 施 베풀 (시) 戒 경계할 (계) 辱 욕되게 할 (욕) 昧 새벽 (매) 羅 벌릴 (라) 密 빽빽할 (밀)
4. 참고 문헌
① 한자경, 『한국철학의 맥』,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8
②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심산, 2005
③ 조현규, 『한국 전통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2
④ 한국불교원전연구회, 『인물로 보는 한국의 불교 사상』, 예문서원, 2004
⑤ 원효, 『대승기신론소』, 동화출판공사, 1985
⑥ 한국국민윤리학회, 『한국사상과 윤리』, 형설출판사, 1992
⑦ 한국불교원전연구회, 『인물로 보는 한국의 불교 사상』,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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