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향가
2. 향가의 발전
3. 향가의 뜻
4. 향가의 발달 형식
5. 현존하는 작품의 수
6. 향가의 형식적 특징
7. 다양한 주제
8. 향가의 작가
참고문헌
2. 향가의 발전
3. 향가의 뜻
4. 향가의 발달 형식
5. 현존하는 작품의 수
6. 향가의 형식적 특징
7. 다양한 주제
8. 향가의 작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족, 왕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분포되어 있다. 하지만 대부분 승려로 득오곡, 충담사, 처용랑, 희명, 광덕, 월명사, 융천사, 신충, 영재, 균여대사 등의 승려들이 있다.
-성분별(25수): 승려(18수), 화랑(3수), 여류(1수), 기타(민요 2수, 작자미상 1수).
-내용별(25수): 불교관계(18수), 군신관계(2수), 남녀관계(2수), 붕우관계(2수), 기타(1수).
-형식상(25수): 4구체(4수), 8구체(2수), 10구체(10수).
-삼국유사(14수)/균여전(11수): 승려들이 저술, 승려의 전기
※향가의 전형적 형식은 10구체, 주동적 작가는 승려(5명)였으며 지배적인 내용은 불교적인 것이다.
※불교적으로 편향적인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당시 신라문화는 불교적 기반에 입각해 있었으며, 문학이 일반적으로 문화현상을 일익(중요한 구실을 하는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이상 당시의 문학 현상을 올바르게 반영하는 것으로 향가는 전적으로 신라의 국민 문학의 성격을 띠었다
참고문헌 향가문학론 - 김진욱(金晋郁)저 - 도서출판역락
2) 향가의 해부(한국시가문학의 원형을 찾아서) - 나경수 저 - 민속원
3)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 박노준 저 - 태학사
-성분별(25수): 승려(18수), 화랑(3수), 여류(1수), 기타(민요 2수, 작자미상 1수).
-내용별(25수): 불교관계(18수), 군신관계(2수), 남녀관계(2수), 붕우관계(2수), 기타(1수).
-형식상(25수): 4구체(4수), 8구체(2수), 10구체(10수).
-삼국유사(14수)/균여전(11수): 승려들이 저술, 승려의 전기
※향가의 전형적 형식은 10구체, 주동적 작가는 승려(5명)였으며 지배적인 내용은 불교적인 것이다.
※불교적으로 편향적인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당시 신라문화는 불교적 기반에 입각해 있었으며, 문학이 일반적으로 문화현상을 일익(중요한 구실을 하는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이상 당시의 문학 현상을 올바르게 반영하는 것으로 향가는 전적으로 신라의 국민 문학의 성격을 띠었다
참고문헌 향가문학론 - 김진욱(金晋郁)저 - 도서출판역락
2) 향가의 해부(한국시가문학의 원형을 찾아서) - 나경수 저 - 민속원
3)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 박노준 저 -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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