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상징적 상호작용론
1. 이론적 개요
2. 사회화이론
3. 평가와 전망
Ⅱ. 역 할 이 론
1. 이론적 개요
2. 사회화
Ⅲ. 교 환 이 론
1. 이론적 개요
(1) 호만스의 명제
(2) 분배정의
(3) 호혜성
2. 평가와 전망
Ⅳ. 사회적 학습이론
1. 이론적 개요
2. 사회화에 대한 설명
3. 평가와 전망
Ⅴ. 정신분석이론
1. 이론적 개요
2. 사회화
(1) 프로이드의 인성발달
(2) 인성발달의 기제
(3) 에릭슨의 사회화
3. 평가와 전망
Ⅵ. 인 지 이 론
1. 이론적 개요
2. 인지학파의 인간관
3. 사회화
4. 평가와 전망
Ⅶ. 인본주의적 접근
1. 이론적 개요
2. 인본주의 심리학이 가정하는 인간관
3. 사회화
(1) 매슬로우의 사회화이론
(2) 로저스의 사회화이론
4. 평가와 전망
1. 이론적 개요
2. 사회화이론
3. 평가와 전망
Ⅱ. 역 할 이 론
1. 이론적 개요
2. 사회화
Ⅲ. 교 환 이 론
1. 이론적 개요
(1) 호만스의 명제
(2) 분배정의
(3) 호혜성
2. 평가와 전망
Ⅳ. 사회적 학습이론
1. 이론적 개요
2. 사회화에 대한 설명
3. 평가와 전망
Ⅴ. 정신분석이론
1. 이론적 개요
2. 사회화
(1) 프로이드의 인성발달
(2) 인성발달의 기제
(3) 에릭슨의 사회화
3. 평가와 전망
Ⅵ. 인 지 이 론
1. 이론적 개요
2. 인지학파의 인간관
3. 사회화
4. 평가와 전망
Ⅶ. 인본주의적 접근
1. 이론적 개요
2. 인본주의 심리학이 가정하는 인간관
3. 사회화
(1) 매슬로우의 사회화이론
(2) 로저스의 사회화이론
4. 평가와 전망
본문내용
제는 자기와 경험간의 불일치가 커질 때 발생하며, 따라서 우리가 자신의 상태를 보다 잘 의식하면 할수록 자신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가 있다.
인간행동의 자기규제적 속성 : 인간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고 한 사람의 독특한 사고와 행동패턴을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내적 특성'인데, 이 과정중에는 행동을 시작하고 방향짓고,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고, 또 이 과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따라서 모든 개인은 이와 같은 자기규제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가치있다고 생각되는 목표나 대상과 일치시키려 하고 그러한 목표를 획득하기 위한 행동을 한다.
3. 사회화
(1) 매슬로우의 사회화이론
매슬로우는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적 충동과 유아기의 경험에 의해 통제된다는 정신분석학파의 견해에 반대한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자신의 의지로서 삶의 방향을 결정하며 현재의 사건과 미래에 대한 희망이 인간발달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개인적 잠재성을 성취하기 위하여 동기화되며, 보다 충분히 가능한 상태를 향하여 나아가는 존재이다. 그는 인간은 개인적 발달을 위한 굉장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선하고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존재라고 믿었다. 그는 인간은 기본욕구와 성장욕구를 지니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매슬로우의 기본욕구에는 음식, 물, 산소 등에 대한 생리적 욕구, 고통, 공포, 공포, 위험, 그리고 위협을 회피하고자 하는 안전의 욕구, 가족과 친구를 필요고 하고 사랑받기를 원하는 사랑과 소속의 욕구, 자기를 존중하고 성취하며, 타인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관심의 대상이 되고자 하는 자아존중 욕구를 포함한다. 한편 자아실현의 욕구는 성장욕구이다. 그것은 개인의 능력과 잠재성을 충분히 성취하고, 창조적으로 사고하고 생동하도록 하는 동시에 정의를 실현하고 진실과 질서 그리고 통합을 추구하도록 유도한다.
매슬로우의 욕구체계는 위계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욕구의 위계체계에서 가장 하위의 욕구는 다음 단계의 욕구가 중요해지기 전에 상당한 정도로 만족되어야만 한다. 즉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어야만 보호와 안정의 욕구가 중요해진다. 위계의 가장 꼭대기에는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다. 매슬로우는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순서의 위계적 단계를 경험한다고는 보지 않았으며, 개인에 따라 중요성의 순서가 바뀔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발달의 단계이론을 제시하지 않은 매슬로우는 자아실현을 위한 노력을 각 단계에서 관찰할 수 있는 보편적인 과정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발달단계의 어떤 시기에는 특정의 욕구에 강한 선호를 나타낼 수는 있지만, 다른 욕구는 전혀 존재하지 않고 오로지 하나의 욕구만 존재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2) 로저스의 사회화이론
로저스에 의하면 인간의 가장 기본적 성향은 그가 태어날 때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욕구이다. 그러나 인간의 생리적 가능성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그는 분명히 밝힌 바가 없고, 다만 자기자신의 입장을 프로이드의 입장과 구별하기 위해 밝힌 것 중에 인간의 생래적 가능성이란 삶을 유지하고 그 격을 높이는 데 있다고 한 것 뿐이다. 로저스가 인간관계를 투쟁관계가 아닌 조화관계로 파악한 좀 더 확실한 근거는 인간들 사이의 대부분의 분쟁은 오해와 의심의 산물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오해가 풀리면 대부분의 인간관계는 그 참모습인 조화협동관계로 환원되는 것이라고 그는 보았다. 인간들 사이에 오해가 풀린다고 해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입장이 완전히 일치될 수 있다고는 보지 않았지만 적어도 갈등관계는 해소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로저스의 이론을 분석해보면, 실현적 경향은 심리적인 경향이라기보다는 유기체적이고 생리적인 세력임을 알 수 있다. 로저스는 자아실현적 경향 속에 긍정적 평가욕구와 긍정적 자기평가욕구의 두 가지 욕구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인간의 긍정적 평가욕구라는 것은 남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싶어하는 욕구를 말하며 긍정적 자기평가욕구는 긍정적 평가욕구가 내면화된 것으로서 자기자신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싶어하는 욕구를 말한다.
4. 평가와 전망
인본주의적 접근의 공적은 성격연구의 다른 접근들에서는 무시되고 있었던 많은 심리현상들을 상기시켜주었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음식, 성, 명예보다 중요한 무엇인가 위해 노력한다. 또한 시를 읽고 음악을 듣고, 사랑에 빠지며 대로는 절정경험을 체험하며 스스로를 실현하려 한다. 손에 잡히지 않는 이러한 현상들을 전보다 더 잘 이해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가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 현상들이 존재한다는 것, 이 현상들이 인간다운 삶의 핵심측면이라는 것, 그리고 이 현상들이 무시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본주의 접근의 주창자들이 내놓은 몇 가지 주장을 보자. 자아실현자들이 정말로 매슬로우가 열거하는 특징, 즉 현실지향적이고, 자신과 타인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발적이고 문제중심적이고 민주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절정경험이 그 후의 삶에 지속적이고 유익한 효과를 미치는지, 그리고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자주 절정경험을 하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러한 결론이 옳다는 참된 증거를 우리는 아직 가지고 있지 않다.
보다 심각한 비판점은 인본주의적 접근의 많은 핵심개념들이 아주 애매하다는 것이다. 자아실현이라는 것, 자기자신이 된다는 것, 절정경험 등의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지 매우 모호하기 때문에 그 개념들에 관련된 주장을 평가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 자아실현에 관한 매슬로우의 연구를 생각해보자. 그는 역사적 인물이나 유명인사를 포함하여 여러 사람들을 예로 선택하였다. 그러나 존경받을 만한 것과 거리가 먼 어쩌면 진짜 괴물이라 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 예를 들어 히틀러와 같은 사람들은 왜 자아실현자가 아닌가. 그들도 죽는 날까지 자기의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는가. 아마도 매슬로우와 로저스는 인간의 성숙에는 사악하지 않고 선하게 되는 타고난 경향성이 내포되어 있다는 전제를 세웠을 것이다. 성격의 발달은 아마도 성숙과정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그러한 낙관론에 충분한 근거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인간행동의 자기규제적 속성 : 인간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고 한 사람의 독특한 사고와 행동패턴을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내적 특성'인데, 이 과정중에는 행동을 시작하고 방향짓고,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고, 또 이 과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따라서 모든 개인은 이와 같은 자기규제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가치있다고 생각되는 목표나 대상과 일치시키려 하고 그러한 목표를 획득하기 위한 행동을 한다.
3. 사회화
(1) 매슬로우의 사회화이론
매슬로우는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적 충동과 유아기의 경험에 의해 통제된다는 정신분석학파의 견해에 반대한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자신의 의지로서 삶의 방향을 결정하며 현재의 사건과 미래에 대한 희망이 인간발달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개인적 잠재성을 성취하기 위하여 동기화되며, 보다 충분히 가능한 상태를 향하여 나아가는 존재이다. 그는 인간은 개인적 발달을 위한 굉장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선하고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존재라고 믿었다. 그는 인간은 기본욕구와 성장욕구를 지니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매슬로우의 기본욕구에는 음식, 물, 산소 등에 대한 생리적 욕구, 고통, 공포, 공포, 위험, 그리고 위협을 회피하고자 하는 안전의 욕구, 가족과 친구를 필요고 하고 사랑받기를 원하는 사랑과 소속의 욕구, 자기를 존중하고 성취하며, 타인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관심의 대상이 되고자 하는 자아존중 욕구를 포함한다. 한편 자아실현의 욕구는 성장욕구이다. 그것은 개인의 능력과 잠재성을 충분히 성취하고, 창조적으로 사고하고 생동하도록 하는 동시에 정의를 실현하고 진실과 질서 그리고 통합을 추구하도록 유도한다.
매슬로우의 욕구체계는 위계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욕구의 위계체계에서 가장 하위의 욕구는 다음 단계의 욕구가 중요해지기 전에 상당한 정도로 만족되어야만 한다. 즉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어야만 보호와 안정의 욕구가 중요해진다. 위계의 가장 꼭대기에는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다. 매슬로우는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순서의 위계적 단계를 경험한다고는 보지 않았으며, 개인에 따라 중요성의 순서가 바뀔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발달의 단계이론을 제시하지 않은 매슬로우는 자아실현을 위한 노력을 각 단계에서 관찰할 수 있는 보편적인 과정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발달단계의 어떤 시기에는 특정의 욕구에 강한 선호를 나타낼 수는 있지만, 다른 욕구는 전혀 존재하지 않고 오로지 하나의 욕구만 존재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2) 로저스의 사회화이론
로저스에 의하면 인간의 가장 기본적 성향은 그가 태어날 때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욕구이다. 그러나 인간의 생리적 가능성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그는 분명히 밝힌 바가 없고, 다만 자기자신의 입장을 프로이드의 입장과 구별하기 위해 밝힌 것 중에 인간의 생래적 가능성이란 삶을 유지하고 그 격을 높이는 데 있다고 한 것 뿐이다. 로저스가 인간관계를 투쟁관계가 아닌 조화관계로 파악한 좀 더 확실한 근거는 인간들 사이의 대부분의 분쟁은 오해와 의심의 산물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오해가 풀리면 대부분의 인간관계는 그 참모습인 조화협동관계로 환원되는 것이라고 그는 보았다. 인간들 사이에 오해가 풀린다고 해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입장이 완전히 일치될 수 있다고는 보지 않았지만 적어도 갈등관계는 해소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로저스의 이론을 분석해보면, 실현적 경향은 심리적인 경향이라기보다는 유기체적이고 생리적인 세력임을 알 수 있다. 로저스는 자아실현적 경향 속에 긍정적 평가욕구와 긍정적 자기평가욕구의 두 가지 욕구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인간의 긍정적 평가욕구라는 것은 남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싶어하는 욕구를 말하며 긍정적 자기평가욕구는 긍정적 평가욕구가 내면화된 것으로서 자기자신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싶어하는 욕구를 말한다.
4. 평가와 전망
인본주의적 접근의 공적은 성격연구의 다른 접근들에서는 무시되고 있었던 많은 심리현상들을 상기시켜주었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음식, 성, 명예보다 중요한 무엇인가 위해 노력한다. 또한 시를 읽고 음악을 듣고, 사랑에 빠지며 대로는 절정경험을 체험하며 스스로를 실현하려 한다. 손에 잡히지 않는 이러한 현상들을 전보다 더 잘 이해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가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 현상들이 존재한다는 것, 이 현상들이 인간다운 삶의 핵심측면이라는 것, 그리고 이 현상들이 무시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본주의 접근의 주창자들이 내놓은 몇 가지 주장을 보자. 자아실현자들이 정말로 매슬로우가 열거하는 특징, 즉 현실지향적이고, 자신과 타인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발적이고 문제중심적이고 민주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절정경험이 그 후의 삶에 지속적이고 유익한 효과를 미치는지, 그리고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자주 절정경험을 하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러한 결론이 옳다는 참된 증거를 우리는 아직 가지고 있지 않다.
보다 심각한 비판점은 인본주의적 접근의 많은 핵심개념들이 아주 애매하다는 것이다. 자아실현이라는 것, 자기자신이 된다는 것, 절정경험 등의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지 매우 모호하기 때문에 그 개념들에 관련된 주장을 평가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 자아실현에 관한 매슬로우의 연구를 생각해보자. 그는 역사적 인물이나 유명인사를 포함하여 여러 사람들을 예로 선택하였다. 그러나 존경받을 만한 것과 거리가 먼 어쩌면 진짜 괴물이라 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 예를 들어 히틀러와 같은 사람들은 왜 자아실현자가 아닌가. 그들도 죽는 날까지 자기의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는가. 아마도 매슬로우와 로저스는 인간의 성숙에는 사악하지 않고 선하게 되는 타고난 경향성이 내포되어 있다는 전제를 세웠을 것이다. 성격의 발달은 아마도 성숙과정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그러한 낙관론에 충분한 근거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추천자료
- <집합행동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접근 - '1987년 6월 항쟁’의 사회심리학적 접근>에 관한 보고서
- 자아심리이론(에릭슨), 인행사,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의 이해 및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인간행동의 이해, 성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성인 중년 및 노인 발달 (...
-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의 개념과 전반적 특징을 설명하고 융의 성...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
- 방통대 인행사 가정학과 D형 고전적 조건형성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방통대 인행사 가정학과 E형 프로이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심리학의 방법론과 윤리적 문제,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향상을 위한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
- [정신분석]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B형(유아교육, 교육학과)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 비교
-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D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