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중국문명사>
1.규방 안에서의 사랑: 중원 문명의 상징
1)부모에 의해서 결정되는 결혼
2)조절되고 관리된 감정생활
3)한족의 원형적 사랑
4)결혼에 의한 민족의 혼혈
2. 인간과 신의 사랑: 남방의 노래
1)사랑을 찾아 방랑하는 연인
2)남방 민족의 민속과 사랑
3)이국적 정열가 초나라의 종교
3. 인간과 요괴의 사랑: 북방민족의 문화와 사랑
1)대 혼혈의 시대 그리고 한족의 탄생
2)육조시대의 사랑에 나타나는 이질적 요소
3)북방민족의 남진과 풍습의 변천
4. 오랑캐 출신의 미인 왕비들: 장안의 연회
1)유곽의 출현과 기생 이야기의 탄생
2)이국의 미인들
3)서역 무희들의 노래
4)현종과 양귀비의 사랑
5. 약탈혼의 충격: 한족문화로의 회귀
1)연애의 기술에 대한 흥미
2)약탈혼에서 다시 규방의 사랑으로
3)혼혈아 제왕들
6. 몽골문화의 빛과 그림자: 남녀가 함께하는 무대
1)제자가인식의 사랑
2)이민족 남녀 사이의 사랑
3)하위문화의 고두
4)남녀가 함께 펼치는 사랑의 무대
7. 명대의 난잡한 성: 금병매의 비밀
1)간통에 주목하기 시작함
2)성애에 몰두함
3)부부교환 미인계 동성애
8. 새로운 형태의 사랑: 홍루몽의 수수께끼
1)새로운 사랑의 등장
2)만주족 문화의 남하
3)민족 간 문화충돌의 부산물
1.규방 안에서의 사랑: 중원 문명의 상징
1)부모에 의해서 결정되는 결혼
2)조절되고 관리된 감정생활
3)한족의 원형적 사랑
4)결혼에 의한 민족의 혼혈
2. 인간과 신의 사랑: 남방의 노래
1)사랑을 찾아 방랑하는 연인
2)남방 민족의 민속과 사랑
3)이국적 정열가 초나라의 종교
3. 인간과 요괴의 사랑: 북방민족의 문화와 사랑
1)대 혼혈의 시대 그리고 한족의 탄생
2)육조시대의 사랑에 나타나는 이질적 요소
3)북방민족의 남진과 풍습의 변천
4. 오랑캐 출신의 미인 왕비들: 장안의 연회
1)유곽의 출현과 기생 이야기의 탄생
2)이국의 미인들
3)서역 무희들의 노래
4)현종과 양귀비의 사랑
5. 약탈혼의 충격: 한족문화로의 회귀
1)연애의 기술에 대한 흥미
2)약탈혼에서 다시 규방의 사랑으로
3)혼혈아 제왕들
6. 몽골문화의 빛과 그림자: 남녀가 함께하는 무대
1)제자가인식의 사랑
2)이민족 남녀 사이의 사랑
3)하위문화의 고두
4)남녀가 함께 펼치는 사랑의 무대
7. 명대의 난잡한 성: 금병매의 비밀
1)간통에 주목하기 시작함
2)성애에 몰두함
3)부부교환 미인계 동성애
8. 새로운 형태의 사랑: 홍루몽의 수수께끼
1)새로운 사랑의 등장
2)만주족 문화의 남하
3)민족 간 문화충돌의 부산물
본문내용
놀아나는 도색적 유희 서문경보다 사회적 지위가 높은 귀부인들과의 불장난 주종관계나 상하 관계가 없는 유부녀들과의 불륜이 성행 하였다.
2)성애에 몰두함
목표로서의 성애와 격리된 남녀의 사랑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는 두 사람이 함께 있다는 사실이다. 사랑하는 연인이 서로 대면할 수 있는 기회가 지극히 적기 때문에 만남은 그 즉시로 정사로 발전한다.
3)부부교환 미인계 동성애
전통적 사랑의 한계 시간 속에서 번용을 거듭하고 있던 어떤 특별한 문화가 축적된 결과 나타난 산물이다. 감정표현의 역사에 있어 하나의 의미심장한 전환점을 만들어 낸다. 전통적인 사랑의 정서표현이 필연적으로 가닿는 도달점을 보여주고 있다 병적인 사랑의 표현 동성애 관능에의 환상 성행위의 일종에 불과한 것으로 여겨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여기서는 남색에 대한 심미적인 척도 그 자체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8. 새로운 형태의 사랑: 홍루몽의 수수께끼
1)새로운 사랑의 등장
홍루몽의 출현 필사본의 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아 한 부에 금 수십 량에 이른 경우도 있었다. 사랑의 새로운 범례는 미혼의 여성과 자유롭게 왕래가 가능했다는 것은 대단히 특수한 경우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미혼 남녀의 관계 자연스러운 만남 속에서 발생하고,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발전하는 사랑의 형태는 청대 중엽에 이르러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던 것이다. 직설적인 사랑의 고백이 사라졌다는 사실이다. 상대방에게 자기의 느낌을 전하려고 할 때도 가능한 한 완곡한 표현을 사용한다.
2)만주족 문화의 남하
새로운 사랑의 배경 홍루몽 작가와 만주문화 조 씨 일족과 만주족 문화의 관계를 고찰할 때 두 가지 점에 유의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조점이 자란 가정과 만주족 문화의 관계가 깊다는 점이다. 만주 문화의 침투 만주족의 거주 지역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한족의 연애 방식 및 결혼 풍습에 변화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3)민족 간 문화충돌의 부산물
홍루몽 내면의 사랑 젊은 남녀가 일상생활 가운데서 이상적인 상대를 만나 자연스럽게 교제한 끝에 사랑이 싹튼다. 이것이 바로 홍루몽에서 그려지는 사랑의 모습이다. 남녀의 심리적 갈등이 사랑의 묘사를 통해 부각된다는 사실에 있다. 내면적 사랑의 유래 만주족의 풍습과 한족의 문화 이념이 충돌한 결과 형성된 것이다. 만주 귀족들의 생활을 영위하고 있지만 그들이 의거하고 있는 사상과 이념은 한족 문화에서 나온 것이다.
2)성애에 몰두함
목표로서의 성애와 격리된 남녀의 사랑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는 두 사람이 함께 있다는 사실이다. 사랑하는 연인이 서로 대면할 수 있는 기회가 지극히 적기 때문에 만남은 그 즉시로 정사로 발전한다.
3)부부교환 미인계 동성애
전통적 사랑의 한계 시간 속에서 번용을 거듭하고 있던 어떤 특별한 문화가 축적된 결과 나타난 산물이다. 감정표현의 역사에 있어 하나의 의미심장한 전환점을 만들어 낸다. 전통적인 사랑의 정서표현이 필연적으로 가닿는 도달점을 보여주고 있다 병적인 사랑의 표현 동성애 관능에의 환상 성행위의 일종에 불과한 것으로 여겨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여기서는 남색에 대한 심미적인 척도 그 자체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8. 새로운 형태의 사랑: 홍루몽의 수수께끼
1)새로운 사랑의 등장
홍루몽의 출현 필사본의 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아 한 부에 금 수십 량에 이른 경우도 있었다. 사랑의 새로운 범례는 미혼의 여성과 자유롭게 왕래가 가능했다는 것은 대단히 특수한 경우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미혼 남녀의 관계 자연스러운 만남 속에서 발생하고,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발전하는 사랑의 형태는 청대 중엽에 이르러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던 것이다. 직설적인 사랑의 고백이 사라졌다는 사실이다. 상대방에게 자기의 느낌을 전하려고 할 때도 가능한 한 완곡한 표현을 사용한다.
2)만주족 문화의 남하
새로운 사랑의 배경 홍루몽 작가와 만주문화 조 씨 일족과 만주족 문화의 관계를 고찰할 때 두 가지 점에 유의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조점이 자란 가정과 만주족 문화의 관계가 깊다는 점이다. 만주 문화의 침투 만주족의 거주 지역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한족의 연애 방식 및 결혼 풍습에 변화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3)민족 간 문화충돌의 부산물
홍루몽 내면의 사랑 젊은 남녀가 일상생활 가운데서 이상적인 상대를 만나 자연스럽게 교제한 끝에 사랑이 싹튼다. 이것이 바로 홍루몽에서 그려지는 사랑의 모습이다. 남녀의 심리적 갈등이 사랑의 묘사를 통해 부각된다는 사실에 있다. 내면적 사랑의 유래 만주족의 풍습과 한족의 문화 이념이 충돌한 결과 형성된 것이다. 만주 귀족들의 생활을 영위하고 있지만 그들이 의거하고 있는 사상과 이념은 한족 문화에서 나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