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송대의 시대적 배경
2.송대 문학과 사상적 배경
3.話本小說
(1)송대의 소설
(2)화본의 정의
(3)화본 창작의 경우
(4)화본의 연원
5.화본 소설의 흥성원인
6.화본의 특징
(1)다양한 계층이 등장
(2)희노애락의 반영과 이상 표현
(3)백화체 사용
(4)풍부한 감정과 애증관계를 갖춘 줄거리
(5)설화인의 애드립
7.화본의 종류 작품
8.화본의 구성
9.唐代 傳奇小說과 宋代 話本小說 비교
10.화본의 의의와 영향
11.명대의 단편백화소설
※ 참고문헌 ※
2.송대 문학과 사상적 배경
3.話本小說
(1)송대의 소설
(2)화본의 정의
(3)화본 창작의 경우
(4)화본의 연원
5.화본 소설의 흥성원인
6.화본의 특징
(1)다양한 계층이 등장
(2)희노애락의 반영과 이상 표현
(3)백화체 사용
(4)풍부한 감정과 애증관계를 갖춘 줄거리
(5)설화인의 애드립
7.화본의 종류 작품
8.화본의 구성
9.唐代 傳奇小說과 宋代 話本小說 비교
10.화본의 의의와 영향
11.명대의 단편백화소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5)『三言二拍』의 대표적 선집본(選輯本)인『금고기관(今古奇觀)』
숭정(崇禎)연간(1628~1644)에 포옹노인(抱甕老人, 그의 자세한 이름은 알 수 없다.) 이 삼언과 양박 중에서 40종을 골라 간행한 『금고기관(今古奇觀)』이란 선본(選本)이 널리 읽혀졌었다.
『三言』과『二拍』이 200편이나 되는 방대한 양이기 때문에 읽기에 번거로워『三言』과『二拍』가운데 가장 훌륭한 작품들을 정선하여 간행하였다. 따라서『今古奇觀』은 송원명에 걸친 화본소설의 精華라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今古奇觀』이 당시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유전되면서도 그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三言』과『二拍』의 창작태도나 편찬방법을 모방하고 있으면서 이들 작품 중에서 정수가 되는 작품을 가려 뽑은 선집본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선집본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당시 뿐만 아니라 후대에까지 널리 알려진『今古奇觀』을 들 수 있다.『今古奇觀』은 비록 『三言』과『二拍』의 선집본이나 3~400년을 流傳하는 동안 오히려 원서보다 더욱 빛을 발하여『三言』과『二拍』은 모르더라도『今古奇觀』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널리 유행한 작품이다.
(6)『三言』과 『二拍』의 중국문학사상 위치
① 통속문학에 대한 관점의 改進
화본은 명대에 이르면서 하나의 변화를 겪게 된다. 가장 큰 변화는 당시의 일반 시민들과 밀접한 관계에 있었던 비교적 진보적인 문인들이 통속소설과 민가 등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이고 이를 중시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의화본 소설의 번영 요인
이전까지 문인들은 현실적인 면과 차이가 있는 史故事에서 소설의 제재를 얻었기 때문에 민중들로부터 호감을 얻지 못하였다가, 화본소설의 개척자인 풍몽룡의 손에 의해서 비로소 문학형식상 주의를 끌기 시작하였다. 그는 봉건계층의 지식인이었으나 민간문예에 대한 애호심이 강하였기 때문에 화본을 가공하고 정리하는 과정 중에서 의식적으로 작품을 대량으로 擬作함으로써 화본의 예술성을 높였다. 또한 당시에 새로운 기풍을 형성함으로써 후대에 이르러 이와 유사한 작품이 산출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풍몽룡의 사상성과 예술성이 비교적 높은『三言』은 화본과 기타 민간문학으로 부터 영양소를 흡수함으로써 화본소설의 예술적인 가치를 높였고, 의화본소설이 문학사적으로 높은 지위를 점할 수 있었던 것은 종래와는 다른 통속문학에 대한 관점이 改進되었기에 가능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② 유사작품(類似作品)과 선집본(選集本)의 탄생
宋元 이래 화본은 說話人들에 의해 口演되어 전해졌다. 이러한 화본의 재창조의 과정을 통하여 문인들이 潤色과 改編을 함으로써 여러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가치를 지닌 소설로 전화될 수 있었던 것이다. 宋ㆍ元대의 화본은 단편형식으로 전해졌으며, 수요의 급증에 따라 인쇄하여 발행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남아있는 화본가운데 문학사적으로 거론할 수 있는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바로『三言』과『二拍』이라 할 수 있다.
(7) 그 밖의 주요 백화 소설집
▶ 육인룡(陸人龍)의 『型世言』
『三言』과『二拍』이 나온 후 숭정(崇情) 연간에 간행된 40회로 된 10권의 백화단편소설집 『型世言』은 명말 청초에 소실되었다. 이 책의 고본(孤本)이 한국 서울대학교 규장각에 소장되어 있다가 최근에 이르러서야 중국과 대만 등에서 발행되어 책으로 나왔다. 이 책의 작가 육인룡에 대해서는 잘 알려진 바가 없는데, 다만 그가 명말 절강성 항주 사람으로 유명한 서방(書坊) 주인인 陸雲龍의 동생이란 점만 알 수 있을 뿐이다.
능몽초의 『二拍』과 같이『型世言』의 스토리는 대부분 명대 명사들의 전기나 야사의 기록 또는 그 당시 사회에 떠돌던 새로운 이야기 따위에서 그 제재를 취했다. 창작과정에서 어떤 부분은 역사적 사실이나 혹은 원래 이야기의 본말에 충실하면서도 거기에 문장의 수식을 가함으로써 독자들을 유인할 수 있었다.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대담한 상상력과 허구성을 발휘하여 풍속민정의 모습을 감동적으로 펼쳐 보이고 있다. 책이름을 ‘型世’라고 한 것은 명확하게 전형을 세워 세상 사람들을 권계하고 훈계하고자 한 의도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볼 때 봉건적인 교훈성은『三言二拍』보다 더욱 짙다. 그러나 작가가 민간생활을 너무 잘 알고 있고 스토리의 출처도 너무 광범위하여, 이 때문에 많은 부분의 서술에서 작가가 구상한 주관적 창작 의도의 틀을 뛰어넘어 객관적으로 당시 사회 현실의 풍속과 인정을 반영해내고 있다. 게다가 작가는 문학적 자질이 뛰어나 능수능란하게 자르고 붙이고 했을 뿐만 아니라, 고사의 내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분위기도 일신시킴으로써 비교적 강한 예술적 감화력을 띨 수 있게 했다. 명 말의 수많은 의화본 가운데에서도 이 작품의 예술적 수준만큼은 다른 것보다 한 단계 높아 능히『三言 이나『二拍』과 함께 논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中國文學史』李秀雄, 金經一대한교과서
『중국문학의 발생과 그 변화의 궤적』서경호- 문학과 지성사
『중국소설사의 이해』중국소설 연구회편-서울학고방
『도표로 이해하는 중국문학개론』이국희-현학사
『中國古典文學史』許世旭- 법문사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오천년』 빙심, 동내빈, 전리군-예담
『중국고전문학의 전통』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중국문학사』김학주- 신아사
『중국문화의이해』김학주- 신아사
『중국문학개론』김학주-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간추린 중국문학사』김정환- 서울학고방
『중국문학사의 이해』신진호- 지영사
『중국역사와 문학』허용구- 학문사
『중국문학사』중국어문연구회- 학문사
『중국문학입문』김장현-학고방
『논문-당대전기소설론』노혜숙-숙명여자대학교
* 목 차
1 송대의 시대적 배경
2.송대 문학과 사상적 배경
3.話本小說
(1)송대의 소설
(2)화본의 정의
(3)화본 창작의 경우
(4)화본의 연원
5.화본 소설의 흥성원인
6.화본의 특징
(1)다양한 계층이 등장
(2)희노애락의 반영과 이상 표현
(3)백화체 사용
(4)풍부한 감정과 애증관계를 갖춘 줄거리
(5)설화인의 애드립
7.화본의 종류 작품
8.화본의 구성
9.唐代 傳奇小說과 宋代 話本小說 비교
10.화본의 의의와 영향
11.명대의 단편백화소설
※ 참고문헌 ※
숭정(崇禎)연간(1628~1644)에 포옹노인(抱甕老人, 그의 자세한 이름은 알 수 없다.) 이 삼언과 양박 중에서 40종을 골라 간행한 『금고기관(今古奇觀)』이란 선본(選本)이 널리 읽혀졌었다.
『三言』과『二拍』이 200편이나 되는 방대한 양이기 때문에 읽기에 번거로워『三言』과『二拍』가운데 가장 훌륭한 작품들을 정선하여 간행하였다. 따라서『今古奇觀』은 송원명에 걸친 화본소설의 精華라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今古奇觀』이 당시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유전되면서도 그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三言』과『二拍』의 창작태도나 편찬방법을 모방하고 있으면서 이들 작품 중에서 정수가 되는 작품을 가려 뽑은 선집본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선집본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당시 뿐만 아니라 후대에까지 널리 알려진『今古奇觀』을 들 수 있다.『今古奇觀』은 비록 『三言』과『二拍』의 선집본이나 3~400년을 流傳하는 동안 오히려 원서보다 더욱 빛을 발하여『三言』과『二拍』은 모르더라도『今古奇觀』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널리 유행한 작품이다.
(6)『三言』과 『二拍』의 중국문학사상 위치
① 통속문학에 대한 관점의 改進
화본은 명대에 이르면서 하나의 변화를 겪게 된다. 가장 큰 변화는 당시의 일반 시민들과 밀접한 관계에 있었던 비교적 진보적인 문인들이 통속소설과 민가 등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이고 이를 중시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의화본 소설의 번영 요인
이전까지 문인들은 현실적인 면과 차이가 있는 史故事에서 소설의 제재를 얻었기 때문에 민중들로부터 호감을 얻지 못하였다가, 화본소설의 개척자인 풍몽룡의 손에 의해서 비로소 문학형식상 주의를 끌기 시작하였다. 그는 봉건계층의 지식인이었으나 민간문예에 대한 애호심이 강하였기 때문에 화본을 가공하고 정리하는 과정 중에서 의식적으로 작품을 대량으로 擬作함으로써 화본의 예술성을 높였다. 또한 당시에 새로운 기풍을 형성함으로써 후대에 이르러 이와 유사한 작품이 산출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풍몽룡의 사상성과 예술성이 비교적 높은『三言』은 화본과 기타 민간문학으로 부터 영양소를 흡수함으로써 화본소설의 예술적인 가치를 높였고, 의화본소설이 문학사적으로 높은 지위를 점할 수 있었던 것은 종래와는 다른 통속문학에 대한 관점이 改進되었기에 가능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② 유사작품(類似作品)과 선집본(選集本)의 탄생
宋元 이래 화본은 說話人들에 의해 口演되어 전해졌다. 이러한 화본의 재창조의 과정을 통하여 문인들이 潤色과 改編을 함으로써 여러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가치를 지닌 소설로 전화될 수 있었던 것이다. 宋ㆍ元대의 화본은 단편형식으로 전해졌으며, 수요의 급증에 따라 인쇄하여 발행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남아있는 화본가운데 문학사적으로 거론할 수 있는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바로『三言』과『二拍』이라 할 수 있다.
(7) 그 밖의 주요 백화 소설집
▶ 육인룡(陸人龍)의 『型世言』
『三言』과『二拍』이 나온 후 숭정(崇情) 연간에 간행된 40회로 된 10권의 백화단편소설집 『型世言』은 명말 청초에 소실되었다. 이 책의 고본(孤本)이 한국 서울대학교 규장각에 소장되어 있다가 최근에 이르러서야 중국과 대만 등에서 발행되어 책으로 나왔다. 이 책의 작가 육인룡에 대해서는 잘 알려진 바가 없는데, 다만 그가 명말 절강성 항주 사람으로 유명한 서방(書坊) 주인인 陸雲龍의 동생이란 점만 알 수 있을 뿐이다.
능몽초의 『二拍』과 같이『型世言』의 스토리는 대부분 명대 명사들의 전기나 야사의 기록 또는 그 당시 사회에 떠돌던 새로운 이야기 따위에서 그 제재를 취했다. 창작과정에서 어떤 부분은 역사적 사실이나 혹은 원래 이야기의 본말에 충실하면서도 거기에 문장의 수식을 가함으로써 독자들을 유인할 수 있었다.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대담한 상상력과 허구성을 발휘하여 풍속민정의 모습을 감동적으로 펼쳐 보이고 있다. 책이름을 ‘型世’라고 한 것은 명확하게 전형을 세워 세상 사람들을 권계하고 훈계하고자 한 의도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볼 때 봉건적인 교훈성은『三言二拍』보다 더욱 짙다. 그러나 작가가 민간생활을 너무 잘 알고 있고 스토리의 출처도 너무 광범위하여, 이 때문에 많은 부분의 서술에서 작가가 구상한 주관적 창작 의도의 틀을 뛰어넘어 객관적으로 당시 사회 현실의 풍속과 인정을 반영해내고 있다. 게다가 작가는 문학적 자질이 뛰어나 능수능란하게 자르고 붙이고 했을 뿐만 아니라, 고사의 내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분위기도 일신시킴으로써 비교적 강한 예술적 감화력을 띨 수 있게 했다. 명 말의 수많은 의화본 가운데에서도 이 작품의 예술적 수준만큼은 다른 것보다 한 단계 높아 능히『三言 이나『二拍』과 함께 논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中國文學史』李秀雄, 金經一대한교과서
『중국문학의 발생과 그 변화의 궤적』서경호- 문학과 지성사
『중국소설사의 이해』중국소설 연구회편-서울학고방
『도표로 이해하는 중국문학개론』이국희-현학사
『中國古典文學史』許世旭- 법문사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오천년』 빙심, 동내빈, 전리군-예담
『중국고전문학의 전통』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중국문학사』김학주- 신아사
『중국문화의이해』김학주- 신아사
『중국문학개론』김학주-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간추린 중국문학사』김정환- 서울학고방
『중국문학사의 이해』신진호- 지영사
『중국역사와 문학』허용구- 학문사
『중국문학사』중국어문연구회- 학문사
『중국문학입문』김장현-학고방
『논문-당대전기소설론』노혜숙-숙명여자대학교
* 목 차
1 송대의 시대적 배경
2.송대 문학과 사상적 배경
3.話本小說
(1)송대의 소설
(2)화본의 정의
(3)화본 창작의 경우
(4)화본의 연원
5.화본 소설의 흥성원인
6.화본의 특징
(1)다양한 계층이 등장
(2)희노애락의 반영과 이상 표현
(3)백화체 사용
(4)풍부한 감정과 애증관계를 갖춘 줄거리
(5)설화인의 애드립
7.화본의 종류 작품
8.화본의 구성
9.唐代 傳奇小說과 宋代 話本小說 비교
10.화본의 의의와 영향
11.명대의 단편백화소설
※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