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문제제기
3. 폭력의 개념
4. 폭력의 유형
5. 폭력유형별 범주화
6. 폭력의 발현형태별 범주화
7. 폭력지수별 범주화
8. 수용자 분석
9. 총평
10. 결론
2. 문제제기
3. 폭력의 개념
4. 폭력의 유형
5. 폭력유형별 범주화
6. 폭력의 발현형태별 범주화
7. 폭력지수별 범주화
8. 수용자 분석
9. 총평
10. 결론
본문내용
있다. - 5명
□ 고발 프로그램의 수준을 놓고 볼 때 어느 정도 감안해야 한다. - 9명
□ 적당하다.
□ 관심 없다. 관심 갖지 않을 수준이다.
수용자들이 바라보기에 방송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사생활 침해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많은 수용자들이 시사고발 프로그램이라는 특성을 감안하여 그들의 생활 모습의 노출은 불가피하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찍는 CCTV 촬영과 후일에 가해자에게 돌아갈 피해는 사생활침해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9) 심의등급
현재 방송법의 의하면, 연령대에 맞는 올바른 시청을 위하여 등급을 표시하도록 법으로 제정되어 있다. 그러나 ‘긴급출동 SOS 24’의 경우,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장면이 여과 없이 방영됨에도 불구하고 나이제한 표시가 하지 않고 있다. 이런 경우, 늦은 시간 어린 시청자들에게 무분별하게 폭력이 노출될 위험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수용자
에게 질문을 던져봄으로써 그 심각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스스로 심의등급을 생각해봄으로써 수용자가 느끼는 폭력성의 수위를 알아보았다.
8-1. 여러분은 본 방송의 심의 등급을 알고 계십니까?
□예□아니요 - 14명
8-2. 위 1번에서 ‘아니요’라고 답했을 경우만 답해주십시오. 본 방송의 심의 등급은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보십니까?
□ 전체관람가
□ 12세
□ 15세 - 5명
□ 19세 - 9명
분석결과 청소년의 시청을 고려하여 심의등급은 19세 이상으로 정할 것을 주장하는 의견이 과반수이상을 차지하였다. 수용자들의 우려는 청소년의 모방범죄, 어린아이들에게 미칠 정서적 악영향 등 다양했으며 심의등급을 표시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의도에 대해서 시청률을 의식한 결과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실제 방송을 시청해온 수용자들에게 긴급출동은 19세 정도의 심의를 걸어야 할 폭력성으로 인식되었다는 것으로 긴급출동의 폭력성에 문제를 제기한 우리의 의견에 힘을 실어주는 증거가 되었다.
9. 총평
준비 초반에 가졌던 많은 의문들을 가설화하여 실제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가설이 많은 부분 맞기도 또 과장되기도 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크게 증명된 바로는 실제 방송의 폭력수위가 우리가 인식하거나(또는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지나치게 높다는 것, 긴급출동의 방송 사례가 가정폭력의 포커스를 맞춘 만큼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는 있으나, 그 내용 편집에 있어서 물리적 폭력을 가하는 장면의 편집이 과도하여 폭력성을 지적받을 정도라는 것, 방송 심의에 대한 의문이 일었고 실제 수용자들은 대부분 모방폭력이나 정서적 악영향을 고려하여 19세의 심의등급을 걸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는 점, 폭력에 둔감해진 사실에 대부분이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둔감화에 긴급출동 역시 일조하고 있다는 점 등이었다.
이와는 달리 초기 가설로 잡았던 방송의 신뢰성이나 솔루션의 실효성 부분은 조사, 분석 과정에서 우리의 가설의 임의성을 깨닫게 되었고 실제 수용자들은 크게 주목하지 않고 있거나(신뢰성의 경우), 대책마련에 한해서는 방송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다는 점 등이 밝혀졌다. 다양한 문항을 거쳐 알아본 결과는 위와 같았으며 실제 우리의 문제의식은 올바른 지적이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10. 결론
우리는 앞서 여러 가지 질문과 가설을 토대로 긴급출동의 폭력성에 초점을 맞춰 프로그램과 수용자를 분석해보았고, 우리의 주제선정이 올바른 문제의식이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총평에서 다룬바와 같이 실제 방송의 수위와 내용편집, 심의 등은 앞으로 긴급출동sos가 고급의 양질적 방송을 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수정해야하는 요소일 것이다. 결국 앞선 선례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대안으로서 출범한 긴급출동 체제 역시 폭력성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이는 비단 긴급출동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내의 시사 심층고발프로그램을 모방하고 있는 수많은 방송의 공통된 문제점일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수많은 시사 심층 고발 프로그램을 보아왔다. 각각의 성격은 조금씩 달랐으나, 그 기획의도에 있어서는 크게 차이점을 드러내지 않았던 선례들이다. 이들 시사 고발프로그램의 목적은 사회의 비정상적이고 잘못된 부분에 대한 고발과 함께 이를 시정하기 위한 원인규명에 초점을 맞추고 대안까지 모색하는 심층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성격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실제 프로그램들은 어떠하였는가.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아이템의 만성화를 겪으면서 반복적이고 뻔한 이야기를 재탕, 삼탕하고 마치 자신들이 민권을 대변한다는 듯 아무렇지 않게 인권침해를 저지르며, 극히 드문 사회병리 현상을 매체를 통해 일반화 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이러한 방송가에 폭주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왔는가. 단순히 시청자로서, 그저 채널을 바꾸는 정도의 소극적인 대응에 머물러있지 않았던가 말이다.
여기서 우리들의 논의가 시작되었고 그 의의를 갖는다. 수많은 시사 심층고발프로그램이 존재해왔으나, 크게 변화되지 못했던 것은 그 방송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비판을 제기할 그들 자신에 대한 시사 심층고발의 존재가 부재했었기 때문이다. 방송 스스로가 자신을 열고 주위의 귀 기울이며 비판을 수용하고 여론을 반영할 때, 비로소 ‘시사 심층고발’이란 의미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자그마한 문제의식이 이와 같은 앞으로의 개선방향을 위한 시도에 조금이나마 일조하기를 바란다.
그렇다면 방송가의 정화의식을 위해 그들은 어떻게 나아가야 할 것인가. 무엇보다 방송 질을 높이기 위해서 내용적으로 성역 없는 탐사보도를 실현해야 할 것이며 공익성에 충실한 방송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또한 폭력적이고 선정적이지 않은 세련되고 다양한 제작기법과 편집을 통해 고품질의 오락성을 구현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청률과 외압에 의연해져야 할 것이다. 본의로서의 ‘시사 심층고발’ 구현을 위한 가장 절대적요소가 바로 이것이다.
*목 차
1. 들어가며
2. 문제제기
3. 폭력의 개념
4. 폭력의 유형
5. 폭력유형별 범주화
6. 폭력의 발현형태별 범주화
7. 폭력지수별 범주화
8. 수용자 분석
9. 총평
10. 결론
□ 고발 프로그램의 수준을 놓고 볼 때 어느 정도 감안해야 한다. - 9명
□ 적당하다.
□ 관심 없다. 관심 갖지 않을 수준이다.
수용자들이 바라보기에 방송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사생활 침해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많은 수용자들이 시사고발 프로그램이라는 특성을 감안하여 그들의 생활 모습의 노출은 불가피하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찍는 CCTV 촬영과 후일에 가해자에게 돌아갈 피해는 사생활침해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9) 심의등급
현재 방송법의 의하면, 연령대에 맞는 올바른 시청을 위하여 등급을 표시하도록 법으로 제정되어 있다. 그러나 ‘긴급출동 SOS 24’의 경우,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장면이 여과 없이 방영됨에도 불구하고 나이제한 표시가 하지 않고 있다. 이런 경우, 늦은 시간 어린 시청자들에게 무분별하게 폭력이 노출될 위험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수용자
에게 질문을 던져봄으로써 그 심각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스스로 심의등급을 생각해봄으로써 수용자가 느끼는 폭력성의 수위를 알아보았다.
8-1. 여러분은 본 방송의 심의 등급을 알고 계십니까?
□예□아니요 - 14명
8-2. 위 1번에서 ‘아니요’라고 답했을 경우만 답해주십시오. 본 방송의 심의 등급은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보십니까?
□ 전체관람가
□ 12세
□ 15세 - 5명
□ 19세 - 9명
분석결과 청소년의 시청을 고려하여 심의등급은 19세 이상으로 정할 것을 주장하는 의견이 과반수이상을 차지하였다. 수용자들의 우려는 청소년의 모방범죄, 어린아이들에게 미칠 정서적 악영향 등 다양했으며 심의등급을 표시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의도에 대해서 시청률을 의식한 결과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실제 방송을 시청해온 수용자들에게 긴급출동은 19세 정도의 심의를 걸어야 할 폭력성으로 인식되었다는 것으로 긴급출동의 폭력성에 문제를 제기한 우리의 의견에 힘을 실어주는 증거가 되었다.
9. 총평
준비 초반에 가졌던 많은 의문들을 가설화하여 실제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가설이 많은 부분 맞기도 또 과장되기도 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크게 증명된 바로는 실제 방송의 폭력수위가 우리가 인식하거나(또는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지나치게 높다는 것, 긴급출동의 방송 사례가 가정폭력의 포커스를 맞춘 만큼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는 있으나, 그 내용 편집에 있어서 물리적 폭력을 가하는 장면의 편집이 과도하여 폭력성을 지적받을 정도라는 것, 방송 심의에 대한 의문이 일었고 실제 수용자들은 대부분 모방폭력이나 정서적 악영향을 고려하여 19세의 심의등급을 걸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는 점, 폭력에 둔감해진 사실에 대부분이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둔감화에 긴급출동 역시 일조하고 있다는 점 등이었다.
이와는 달리 초기 가설로 잡았던 방송의 신뢰성이나 솔루션의 실효성 부분은 조사, 분석 과정에서 우리의 가설의 임의성을 깨닫게 되었고 실제 수용자들은 크게 주목하지 않고 있거나(신뢰성의 경우), 대책마련에 한해서는 방송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다는 점 등이 밝혀졌다. 다양한 문항을 거쳐 알아본 결과는 위와 같았으며 실제 우리의 문제의식은 올바른 지적이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10. 결론
우리는 앞서 여러 가지 질문과 가설을 토대로 긴급출동의 폭력성에 초점을 맞춰 프로그램과 수용자를 분석해보았고, 우리의 주제선정이 올바른 문제의식이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총평에서 다룬바와 같이 실제 방송의 수위와 내용편집, 심의 등은 앞으로 긴급출동sos가 고급의 양질적 방송을 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수정해야하는 요소일 것이다. 결국 앞선 선례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대안으로서 출범한 긴급출동 체제 역시 폭력성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이는 비단 긴급출동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내의 시사 심층고발프로그램을 모방하고 있는 수많은 방송의 공통된 문제점일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수많은 시사 심층 고발 프로그램을 보아왔다. 각각의 성격은 조금씩 달랐으나, 그 기획의도에 있어서는 크게 차이점을 드러내지 않았던 선례들이다. 이들 시사 고발프로그램의 목적은 사회의 비정상적이고 잘못된 부분에 대한 고발과 함께 이를 시정하기 위한 원인규명에 초점을 맞추고 대안까지 모색하는 심층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성격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실제 프로그램들은 어떠하였는가.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아이템의 만성화를 겪으면서 반복적이고 뻔한 이야기를 재탕, 삼탕하고 마치 자신들이 민권을 대변한다는 듯 아무렇지 않게 인권침해를 저지르며, 극히 드문 사회병리 현상을 매체를 통해 일반화 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이러한 방송가에 폭주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왔는가. 단순히 시청자로서, 그저 채널을 바꾸는 정도의 소극적인 대응에 머물러있지 않았던가 말이다.
여기서 우리들의 논의가 시작되었고 그 의의를 갖는다. 수많은 시사 심층고발프로그램이 존재해왔으나, 크게 변화되지 못했던 것은 그 방송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비판을 제기할 그들 자신에 대한 시사 심층고발의 존재가 부재했었기 때문이다. 방송 스스로가 자신을 열고 주위의 귀 기울이며 비판을 수용하고 여론을 반영할 때, 비로소 ‘시사 심층고발’이란 의미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자그마한 문제의식이 이와 같은 앞으로의 개선방향을 위한 시도에 조금이나마 일조하기를 바란다.
그렇다면 방송가의 정화의식을 위해 그들은 어떻게 나아가야 할 것인가. 무엇보다 방송 질을 높이기 위해서 내용적으로 성역 없는 탐사보도를 실현해야 할 것이며 공익성에 충실한 방송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또한 폭력적이고 선정적이지 않은 세련되고 다양한 제작기법과 편집을 통해 고품질의 오락성을 구현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청률과 외압에 의연해져야 할 것이다. 본의로서의 ‘시사 심층고발’ 구현을 위한 가장 절대적요소가 바로 이것이다.
*목 차
1. 들어가며
2. 문제제기
3. 폭력의 개념
4. 폭력의 유형
5. 폭력유형별 범주화
6. 폭력의 발현형태별 범주화
7. 폭력지수별 범주화
8. 수용자 분석
9. 총평
10.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