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1.동작언어로서의 신체의 역할
가.목소리
나.얼굴의 표정
다.눈
라.몸짓
마.행동
바.접촉
사.자세
아.근접거리
자.외모와 냄새
2.영화「8월의 크리스마스」에 나타난 비언어적 유형분석
가.영화에 대한 짧은 소개
나.영화 속에 나타난 비언어적 표현의 유형분석
3.결론
* 참고문헌
2.본론
1.동작언어로서의 신체의 역할
가.목소리
나.얼굴의 표정
다.눈
라.몸짓
마.행동
바.접촉
사.자세
아.근접거리
자.외모와 냄새
2.영화「8월의 크리스마스」에 나타난 비언어적 유형분석
가.영화에 대한 짧은 소개
나.영화 속에 나타난 비언어적 표현의 유형분석
3.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주 부담스럽지 않게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또 이 대화에서 하나 발견한 비언어적 표현이 있는데, 그것은 어떤 사람이 아팠다가 회복되는 과정에 있을 때, 괜찮은지 묻는 물음에 대해 대개의 경우 대답대신 고개를 끄덕이는 몸짓언어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런 경우 응또는예등의 언어적 표현으로 대답하게 되면 완전히 나았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대개의 경우 사람들은 어떤 사람이 아프다고 인식한다면 그것이 회복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개념이 있게 되고, 그것이 너무 빨리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면 꾀병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는 듯 보인다. 그래서 대부분 회복을 묻는 질문에 대해 그 시간경과에 따라 시간이 짧으면 비언어적 표현을, 많이 진행된 경우는 언어적 표현을 사용한다.
다시 원래 얘기로 돌아가서 대화 시 사람사이의 거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는데, 대화하는 사람에 따라 거리의 조절 역시 우리가 잘 느끼지 못한 비언어적 표현중 하나지만 매우 중요한 기능을 지닌다.
S#49 사진관
일하고 있는 정원. 다림 유리문 앞으로 다가와 유리를 두드린다. 돌아보는
정원.
다림 : 뭐해요? 입만뻥긋 (못알아듣는 정원)
정원 : 안 들린다는 표현대신 귀를 기울이는 제스쳐
다림 : 뭐하냐구요?
정원 : 일하고 있다는 제스쳐
다림 : 들어가도 되요? 손짓
정원 : ?
다림 : 나 들어가도 되냐구요.
정원 : 커피한잔? (시늉)
다람 : 알았어요.
다림 문을 열고 들어간다. 앞의 책, p370
이 장면에서 정원은 사진관 안에, 다림은 사진관 밖에 있고 둘 사이엔 유리문이 존재한다.
하지만 둘은 언어적 표현이 차단되었음에도 메시지 전달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둘의 대화는 비언어적 표현으로 일관된다. 다림은 소리를 크게 내는 대신 최대한 입을 크게 뻥긋거림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정원은 손짓과 몸짓으로 대화를 전달하고 있다.
정원이 일에 몰두해 있었기 때문에 양해를 구해야 하는 다림은 언어적 표현이 유리문에 의해 단절되었기 때문에 대화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문을 두드리는 행동을 통해 시선을 끌고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자신의 의사와 상대방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의 일상에서 언어적 표현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대화가 불가능하다고 느끼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은 이런 비언어적 표현의 전달력을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언어적 표현이 전혀 불가능한 외국사람과의 대화에서 바디 랭귀지가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도 한 예가 될 것이다.
이 영화는 마지막 18분의 시간동안 단 한마디의 대사가 나오지 않는 영화로도 유명하다. 이것은 영화속 등장인물들의 대화는 아니지만 영화가 관객에게 주는 비언어적 메시지이다. 영화는 마지막 18분 동안 대사대신 장면만으로 결말을 짓고 있다. 하지만 관객은 그 18분 동안의 장면흐름만을 가지고도 충분이 영화가 전달하고픈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3.결론
위에서 우리는 우리의 삶에서 음성언어가 동작언어보다 더 크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동작언어의 기능과 중요성이 부당하게 줄어들거나 무시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여러 가지 신체적 언어와 영화를 분석해 봄으로 알아 보았다. 아무리 음성언어가 크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독자적으로 그것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음성언어에는 반드시 일정한 형태의 동작언어가 수반되게 되어있다. 우리가 일부러 손 하나 까딱하지 않고 가장 평온한 마음으로 어떤 말을 한다고 해도 이미 그 말에는 최소한의 일정한 음색이 표출되어 있으며 그의 얼굴에는 일정한 표정 또한 나타나있다. 그러니 엄밀한 의미에서 보자면 우리 인간의 의사소통행위란 이들 두 언어가 함께 기능하는 것이지 음성언어만의 단독적인 기능만으로는 존재되어질 수 없다. 이렇게 동작언어가 수행하는 역할은 이만큼 필수적이고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씨네21』,「특집 : 멜로 영화, 멜로 시대」,한겨레신문사, 98년 2월 제 139호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시나리오선집16』,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p354
*목차
1.서론
2.본론
1.동작언어로서의 신체의 역할
가.목소리
나.얼굴의 표정
다.눈
라.몸짓
마.행동
바.접촉
사.자세
아.근접거리
자.외모와 냄새
2.영화「8월의 크리스마스」에 나타난 비언어적 유형분석
가.영화에 대한 짧은 소개
나.영화 속에 나타난 비언어적 표현의 유형분석
3.결론
* 참고문헌
다시 원래 얘기로 돌아가서 대화 시 사람사이의 거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는데, 대화하는 사람에 따라 거리의 조절 역시 우리가 잘 느끼지 못한 비언어적 표현중 하나지만 매우 중요한 기능을 지닌다.
S#49 사진관
일하고 있는 정원. 다림 유리문 앞으로 다가와 유리를 두드린다. 돌아보는
정원.
다림 : 뭐해요? 입만뻥긋 (못알아듣는 정원)
정원 : 안 들린다는 표현대신 귀를 기울이는 제스쳐
다림 : 뭐하냐구요?
정원 : 일하고 있다는 제스쳐
다림 : 들어가도 되요? 손짓
정원 : ?
다림 : 나 들어가도 되냐구요.
정원 : 커피한잔? (시늉)
다람 : 알았어요.
다림 문을 열고 들어간다. 앞의 책, p370
이 장면에서 정원은 사진관 안에, 다림은 사진관 밖에 있고 둘 사이엔 유리문이 존재한다.
하지만 둘은 언어적 표현이 차단되었음에도 메시지 전달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둘의 대화는 비언어적 표현으로 일관된다. 다림은 소리를 크게 내는 대신 최대한 입을 크게 뻥긋거림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정원은 손짓과 몸짓으로 대화를 전달하고 있다.
정원이 일에 몰두해 있었기 때문에 양해를 구해야 하는 다림은 언어적 표현이 유리문에 의해 단절되었기 때문에 대화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문을 두드리는 행동을 통해 시선을 끌고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자신의 의사와 상대방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의 일상에서 언어적 표현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대화가 불가능하다고 느끼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은 이런 비언어적 표현의 전달력을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언어적 표현이 전혀 불가능한 외국사람과의 대화에서 바디 랭귀지가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도 한 예가 될 것이다.
이 영화는 마지막 18분의 시간동안 단 한마디의 대사가 나오지 않는 영화로도 유명하다. 이것은 영화속 등장인물들의 대화는 아니지만 영화가 관객에게 주는 비언어적 메시지이다. 영화는 마지막 18분 동안 대사대신 장면만으로 결말을 짓고 있다. 하지만 관객은 그 18분 동안의 장면흐름만을 가지고도 충분이 영화가 전달하고픈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3.결론
위에서 우리는 우리의 삶에서 음성언어가 동작언어보다 더 크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동작언어의 기능과 중요성이 부당하게 줄어들거나 무시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여러 가지 신체적 언어와 영화를 분석해 봄으로 알아 보았다. 아무리 음성언어가 크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독자적으로 그것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음성언어에는 반드시 일정한 형태의 동작언어가 수반되게 되어있다. 우리가 일부러 손 하나 까딱하지 않고 가장 평온한 마음으로 어떤 말을 한다고 해도 이미 그 말에는 최소한의 일정한 음색이 표출되어 있으며 그의 얼굴에는 일정한 표정 또한 나타나있다. 그러니 엄밀한 의미에서 보자면 우리 인간의 의사소통행위란 이들 두 언어가 함께 기능하는 것이지 음성언어만의 단독적인 기능만으로는 존재되어질 수 없다. 이렇게 동작언어가 수행하는 역할은 이만큼 필수적이고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씨네21』,「특집 : 멜로 영화, 멜로 시대」,한겨레신문사, 98년 2월 제 139호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시나리오선집16』,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p354
*목차
1.서론
2.본론
1.동작언어로서의 신체의 역할
가.목소리
나.얼굴의 표정
다.눈
라.몸짓
마.행동
바.접촉
사.자세
아.근접거리
자.외모와 냄새
2.영화「8월의 크리스마스」에 나타난 비언어적 유형분석
가.영화에 대한 짧은 소개
나.영화 속에 나타난 비언어적 표현의 유형분석
3.결론
* 참고문헌
추천자료
- 광고언어의 특징 분석
- [실어증][실어증 원인][실어증 정의][실어증 유형][실어증 검사방법][실어증 증상][실어증 재...
- [언어장애][언어장애 원인][언어장애 종류][언어장애 특성][장애][장애인][장애분류]장애의 ...
- [기업문화][기업문화 유형][기업문화 7대 요소][기업문화 사례][쌍용][삼성]기업문화의 정의...
- [중국영화][중국의 영화][중국영화산업][중국영화제작][중국영화배급][중국영화산업 개선 정...
- [언어기호학][언어기호학 영역][신화][의미론][철학자]언어기호학의 개념, 언어기호학의 영역...
- [미국 교육문화][미국 영화문화][미국 자동차문화][미국 결혼문화][미국 스포츠문화][미국문...
-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가치,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유형과 특성, ...
- [유아교육][성교육][친사회적행동교육][놀이교육][안전교육][언어교육][자유선택]유아성교육...
- 사회복지 역할분담 모형 분석
- [수업관찰]수업관찰의 의미, 수업관찰의 유형별 접근, 수업관찰의 과정과 사회과(사회과교육)...
- 의상분석 - 영화에서 의상 <드림걸즈(Dreamgirls)>
- [비구두, 비구두적 언어, 제스처, 체어, 성의사소통, 전달활동, 판토마임 제스처]비구두와 비...
- [영화분석] To GO or not To GO...that's the problem - 유키사다 이사오 (行定&#2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