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문학의 유형
1) 문학의 성격에 따른 분류
① 본격 문학
② 대중 문학
2) 대상 독자에 따른 분류
① 아동 문학
② 청년 문학
③ 성인 문학
3) 제재에 따른 분류
① 농민 문학
② 해양 문학
③ 도시 문학
④ 전쟁 문학
4) 사조에 따른 분류
① 고전주의 문학
② 낭만주의 문학
③ 사실주의 문학
④ 자연주의 문학
⑤ 상징주의 문학
⑥ 심리주의 문학
⑦ 실존주의 문학
5) 시대성에 따른 분류
① 고전 문학
② 근대 문학
③ 현대 문학
6) 지역에 따른 분류
① 동양 문학
② 서양 문학
③ 제3세계 문학
(2) 문학의 갈래
1) 개념
2) 기능
① 창작의 측면
② 이해의 측면
3) 설정의 기준
① 작품의 매체와 형태
② 제재의 성격과 특징
③ 창작 목적 내지 작가의 태도
④ 독자와의 관계 양상
⑤ 문학적인 관습
4) 유형
① 유개념
② 종개념
5) 분류
① 2분법
② 3분법
③ 4분법
(3) 문학의 기본 갈래
1) 서정 문학
2) 서사 문학
3) 극문학
4) 교술 문학
1) 문학의 성격에 따른 분류
① 본격 문학
② 대중 문학
2) 대상 독자에 따른 분류
① 아동 문학
② 청년 문학
③ 성인 문학
3) 제재에 따른 분류
① 농민 문학
② 해양 문학
③ 도시 문학
④ 전쟁 문학
4) 사조에 따른 분류
① 고전주의 문학
② 낭만주의 문학
③ 사실주의 문학
④ 자연주의 문학
⑤ 상징주의 문학
⑥ 심리주의 문학
⑦ 실존주의 문학
5) 시대성에 따른 분류
① 고전 문학
② 근대 문학
③ 현대 문학
6) 지역에 따른 분류
① 동양 문학
② 서양 문학
③ 제3세계 문학
(2) 문학의 갈래
1) 개념
2) 기능
① 창작의 측면
② 이해의 측면
3) 설정의 기준
① 작품의 매체와 형태
② 제재의 성격과 특징
③ 창작 목적 내지 작가의 태도
④ 독자와의 관계 양상
⑤ 문학적인 관습
4) 유형
① 유개념
② 종개념
5) 분류
① 2분법
② 3분법
③ 4분법
(3) 문학의 기본 갈래
1) 서정 문학
2) 서사 문학
3) 극문학
4) 교술 문학
본문내용
3자가 개입되어 있다.
③ 이 제3자를 작품 외적 자아(서술자)라고 할 때, 서사의 본질을 정의하면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으로 전 개되는 자아(작품 내적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 된다.
④ 서사는 사건과 인물을 갖추고 있는데, 자아와 세계의 대결은 사건으로 구현되고, 상호 대상화의 주체는 인물
⑤ 서사는 과거형으로 전개되며, 인물작품 속의 시간과 장소(배경)의 설정에 제약이 없다.
3) 극문학
① 극(희곡)도 역시 자아와 세계의 갈등이라는 점에서 서사와 유사하나, 작품 외적 자아(서술자)의 개입이 없다는 점에서 다름
② 극중에서는 인물이 갈등하는 모습이 현재적 장면으로 제시
③ 인물, 작중 시간 및 장소의 설정에 제약이 따름
④ 행동(상연)을 전제로 함
4) 교술 문학
① 교술은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을 서술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함.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이란 작품 외적 세계, 즉 현실이다.
② 교술은 객관적인 현실의 바탕 위에서만 가능하므로, ‘자아의 세계화’로 표현됨.
즉 자아와 세계와의 관계에서 작품 속에서 다루어지는 무게의 중심이 세계 쪽으로 쏠려 있다는 뜻임.
③ 교술에는 수필이 가장 대표적이며, 악장창가편지기행문 등과 한문의 문류 등이 있다.
③ 이 제3자를 작품 외적 자아(서술자)라고 할 때, 서사의 본질을 정의하면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으로 전 개되는 자아(작품 내적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 된다.
④ 서사는 사건과 인물을 갖추고 있는데, 자아와 세계의 대결은 사건으로 구현되고, 상호 대상화의 주체는 인물
⑤ 서사는 과거형으로 전개되며, 인물작품 속의 시간과 장소(배경)의 설정에 제약이 없다.
3) 극문학
① 극(희곡)도 역시 자아와 세계의 갈등이라는 점에서 서사와 유사하나, 작품 외적 자아(서술자)의 개입이 없다는 점에서 다름
② 극중에서는 인물이 갈등하는 모습이 현재적 장면으로 제시
③ 인물, 작중 시간 및 장소의 설정에 제약이 따름
④ 행동(상연)을 전제로 함
4) 교술 문학
① 교술은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을 서술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함.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이란 작품 외적 세계, 즉 현실이다.
② 교술은 객관적인 현실의 바탕 위에서만 가능하므로, ‘자아의 세계화’로 표현됨.
즉 자아와 세계와의 관계에서 작품 속에서 다루어지는 무게의 중심이 세계 쪽으로 쏠려 있다는 뜻임.
③ 교술에는 수필이 가장 대표적이며, 악장창가편지기행문 등과 한문의 문류 등이 있다.
추천자료
- 2001년 게임산업 현황
- 채팅(통신언어)을 통해 일어 나고 있는 언어 파괴 현상
- <문학의 이해> 소설론
-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의 비교
- 코미디 프로그램의 언어사용 문제점
- 김말봉의 <찔레꽃>
- 잡가의 생성기반과 사설 엮음의 원리
- 민속극, 탈춤, 은율탈춤
- 해외입양아 문제-바리데기 신화를 바탕으로
- 현대시와 상상력
- 교과론_과정중심이론의허점과_보완
- 2012년 하계계절시험 고소설론과작가 시험범위 핵심체크
- 재창조되는 황진이의 신화 -『황진이』, 전경린 -
- 한국현대문학사 정리 - 김윤식, 김우종 외, 현대문학 (1900년대~1990년대 시와 소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