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고든소개
(1) 약력 ...............................................................................2
(2) 음악철학 .........................................................................3
(3) 인터뷰 ..........................................................................3,4,5
2. 오디에이션이란?
(1) 오디에이션의 정의 ...........................................................5
(2) 오디에이션의 타입 ...........................................................6
(3) 오디에이션의 단계 ...........................................................6
(4) 예비오디에이션의 타입과 단계 ...........................................7
(5) 오디에이션의 가치 ...........................................................7
(6) 한국오디사이트소개 .........................................................8
3. 고든학습의 필요성 .............................................................................8
(1) 약력 ...............................................................................2
(2) 음악철학 .........................................................................3
(3) 인터뷰 ..........................................................................3,4,5
2. 오디에이션이란?
(1) 오디에이션의 정의 ...........................................................5
(2) 오디에이션의 타입 ...........................................................6
(3) 오디에이션의 단계 ...........................................................6
(4) 예비오디에이션의 타입과 단계 ...........................................7
(5) 오디에이션의 가치 ...........................................................7
(6) 한국오디사이트소개 .........................................................8
3. 고든학습의 필요성 .............................................................................8
본문내용
은 음악
Type 8
창작하기와 즉흥연주하기
(Creating and Improvising)
읽기를 하고 있는 동안의 익숙하지 않은 음악
(3) 오디에이션의 단계
이론화 된 것처럼, 오디에이션의 6가지 단계는 계층적이다. 한 가지 단계는 다음단계를 위한 준비처럼 소용된다. 아래의 표는 오디에이션 타입 1에서 일어나는 단계를 요약한 것이다.
(익숙한 음악과 익숙하지 않는 음악에서 익숙한 그리고 익숙하지 않는 음정패턴과 리듬패턴 듣기)
단계 1
순간적 보유력
단계 2
음정패턴과 리듬패턴을 시작하고 오디에이트(Audiate)하기 그리고 중심음정(Tonal Center)과 기본박(Macrobeat)을 인식하고 확인하기
단계 3
주관적이거나 객관적인 음조와 박자를 형성하기
단계 4
우리가 정리했던 음정패턴과 리듬패턴을 의식적으로 오디에이션으로
보유하기
단계 5
다른 음악곡에서 정리하고 오디에이트 했던 패턴들을 의식적의로 상기하기
단계 6
패턴에 대한 의식적인 예언하기
(4) 예비오디에이션의 타입과 단계
음악 옹알이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아이들의 음악적인 생각을 예비 오디에이션이라 이름지어진다. 예비 오디에이션에 있는 아이들은 비 체계적인 그리고 체계적인 비정규 음악지도를 받아야 한다. 그들이 오디에이트 하는 것을 배울 때까지는 정규교육으로부터 이득을 취하지 못할 것이다.
예비 오디에이션에는 3가지 타입이 있다. 그것은 문화이입, 모방, 동화 등이다. 또 예비 오디에이션의 7가지 단계는 다음의 표에 따라서 예비 오디에이션의 3가지 타입 안에 존재한다.
타입
단계
1. 문화이입
출생 직후부터 2-4세:
환경을 거의 조금씩 의식한다.
1. 흡수: 주위환경에 있는 음악소리를 듣고 실제로 그 소리를 귀로 받아들인다.
2. 마구잡이 반응: 주위에 있는 음악소리에 관련하지 않지만 거기에 따라 동작하고 옹알이한다.
3. 목적적 반응: 주위에 있는 음악 소리에 동작과 옹알이를 연관시키려 노력한다.
2. 모방
생후 2-4세부터 3-5세:
주로 주위환경에 초점을 두고
의식 있는 생각으로 참여한다.
1. 자기중심 탈피: 동작과 옹알이가 주위환경에 있는 음악소리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한다.
2. 암호해독: 주위환경에 있는 음악소리, 특히 음정패턴과 리듬패턴을 어떤 정밀함을 가지고 흉내 낸다.
3. 동화
생후 3-5세부터 4-6세:
자신에게 초점을 두고 의식 있는
생각으로 참여한다.
1. 자기반성: 노래, Chanting, 호흡, 그리고 동작사이의 조절에 대한 결핍을 인정한다.
2. 조정: 노래와 Chanting을 호흡과 동작으로 잘 조화시킨다.
(5) 오디에이션의 가치
첫째, 기계적인 암보가 아니라 연주할 때 기억을 하고 예상하며 연주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연주 도중 잊어버려도 음조와 박자 안에서 해결점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수 있다.
둘째, 오디에이션의 기교는 익숙지 않은 음악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 듣게 될 것을 미리 예
상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셋째, 음악을 오디에이트 할 수 있다면 창작하고(작곡), 즉흥하고(재즈음악) 다른 음악가들
을 반주할 수 있으며 이해력을 가지고 악보를 읽고 쓰도록 배울 수 있다.
(6) 한국오디사이트소개
http://www.giml.or.kr/
: 한국 고든 음악 협회는 Edwin E. Gordon 박사의 음악학습이론(Music Learning Theory)을 국내에 널리 보급시켜 한국 음악교육 발전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단체이다. 또한 오디에이션(Audiation)을 통하여 음악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좀 더 발전적이고, 개개인의 음악적 능력을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며, 전문 음악교육가를 육성하는데 목적을 둔 한국 고든 음악 협회의 홈페이지. 교사 양성이나 음악협회, 출판물, 워크샵 등의 정보가 올라와 있어 고든음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접속해서 한국고든음악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http://audie.co.kr/music.html
: 오디에 따른 유아음악교육을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 엄마와 함께 하는 음악 놀이로, 어린아이들의 음악적 감수성을 계발하기 위한 여러 활동들과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3. 고든학습의 필요성
각 나라에서 모국어를 익히는 방법은 거의 비슷하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모국어를 배우는데 있어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런데 언어를 배우는 방법과 음악을 배우는 방법이 거의 흡사함에도 불구하고 음악을 익히는 것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단 한 가지, 모국어를 배우는 순서대로 음악을 배우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가장 단순한 이치를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고든 박사는 그의 어린 시절의 음악적 경험과 성인이 된 후 전문 연주가로써의 생활을 토대로 오랫동안 연구과정을 거친 후 어린이들을 교육 함으로써 그의 음악학습이론을 증명해 왔다. 이것은 어린 아이들뿐만 아니라 음악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 그리고 음악교육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 커다란 이득이 아닐 수 없다. 고든 박사는 언어를 배우는데 있어서의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의 순서처럼 음악도 이와 같은 단계를 거쳐 습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언어에서의 “생각(thought)”과 같이 음악에도 오디에이션(Audiation), 즉 마음으로 소리를 듣고 이해하는 훈련을 유아기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음악을 배운다고 할 때 악기부터 배우고 이론부터 시작하는 우리의 오랜 관습에서 탈피해 마음으로 음악을 먼저 듣고 이해하는 것이 가능할 때 진정한 음악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은 현장에서 종사하는 모든 음악교사들이 받아들여 교육현장에서 시행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세계의 음악교육에 발 맞추어 국내에서의 고든 음악학습이론도 여러 교육가들이 연구하고 실제수업에 응용하여야 하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 문헌
시사음악신문 제91호 (Interview p.7)
인터넷 사이트
1. www.audie.co.kr
2. www.giml.or.kr
3. www.cauchild.com/bbs/momboard/read.php
Type 8
창작하기와 즉흥연주하기
(Creating and Improvising)
읽기를 하고 있는 동안의 익숙하지 않은 음악
(3) 오디에이션의 단계
이론화 된 것처럼, 오디에이션의 6가지 단계는 계층적이다. 한 가지 단계는 다음단계를 위한 준비처럼 소용된다. 아래의 표는 오디에이션 타입 1에서 일어나는 단계를 요약한 것이다.
(익숙한 음악과 익숙하지 않는 음악에서 익숙한 그리고 익숙하지 않는 음정패턴과 리듬패턴 듣기)
단계 1
순간적 보유력
단계 2
음정패턴과 리듬패턴을 시작하고 오디에이트(Audiate)하기 그리고 중심음정(Tonal Center)과 기본박(Macrobeat)을 인식하고 확인하기
단계 3
주관적이거나 객관적인 음조와 박자를 형성하기
단계 4
우리가 정리했던 음정패턴과 리듬패턴을 의식적으로 오디에이션으로
보유하기
단계 5
다른 음악곡에서 정리하고 오디에이트 했던 패턴들을 의식적의로 상기하기
단계 6
패턴에 대한 의식적인 예언하기
(4) 예비오디에이션의 타입과 단계
음악 옹알이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아이들의 음악적인 생각을 예비 오디에이션이라 이름지어진다. 예비 오디에이션에 있는 아이들은 비 체계적인 그리고 체계적인 비정규 음악지도를 받아야 한다. 그들이 오디에이트 하는 것을 배울 때까지는 정규교육으로부터 이득을 취하지 못할 것이다.
예비 오디에이션에는 3가지 타입이 있다. 그것은 문화이입, 모방, 동화 등이다. 또 예비 오디에이션의 7가지 단계는 다음의 표에 따라서 예비 오디에이션의 3가지 타입 안에 존재한다.
타입
단계
1. 문화이입
출생 직후부터 2-4세:
환경을 거의 조금씩 의식한다.
1. 흡수: 주위환경에 있는 음악소리를 듣고 실제로 그 소리를 귀로 받아들인다.
2. 마구잡이 반응: 주위에 있는 음악소리에 관련하지 않지만 거기에 따라 동작하고 옹알이한다.
3. 목적적 반응: 주위에 있는 음악 소리에 동작과 옹알이를 연관시키려 노력한다.
2. 모방
생후 2-4세부터 3-5세:
주로 주위환경에 초점을 두고
의식 있는 생각으로 참여한다.
1. 자기중심 탈피: 동작과 옹알이가 주위환경에 있는 음악소리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한다.
2. 암호해독: 주위환경에 있는 음악소리, 특히 음정패턴과 리듬패턴을 어떤 정밀함을 가지고 흉내 낸다.
3. 동화
생후 3-5세부터 4-6세:
자신에게 초점을 두고 의식 있는
생각으로 참여한다.
1. 자기반성: 노래, Chanting, 호흡, 그리고 동작사이의 조절에 대한 결핍을 인정한다.
2. 조정: 노래와 Chanting을 호흡과 동작으로 잘 조화시킨다.
(5) 오디에이션의 가치
첫째, 기계적인 암보가 아니라 연주할 때 기억을 하고 예상하며 연주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연주 도중 잊어버려도 음조와 박자 안에서 해결점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수 있다.
둘째, 오디에이션의 기교는 익숙지 않은 음악에 집중하고 있는 동안 듣게 될 것을 미리 예
상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셋째, 음악을 오디에이트 할 수 있다면 창작하고(작곡), 즉흥하고(재즈음악) 다른 음악가들
을 반주할 수 있으며 이해력을 가지고 악보를 읽고 쓰도록 배울 수 있다.
(6) 한국오디사이트소개
http://www.giml.or.kr/
: 한국 고든 음악 협회는 Edwin E. Gordon 박사의 음악학습이론(Music Learning Theory)을 국내에 널리 보급시켜 한국 음악교육 발전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단체이다. 또한 오디에이션(Audiation)을 통하여 음악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좀 더 발전적이고, 개개인의 음악적 능력을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며, 전문 음악교육가를 육성하는데 목적을 둔 한국 고든 음악 협회의 홈페이지. 교사 양성이나 음악협회, 출판물, 워크샵 등의 정보가 올라와 있어 고든음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접속해서 한국고든음악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http://audie.co.kr/music.html
: 오디에 따른 유아음악교육을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 엄마와 함께 하는 음악 놀이로, 어린아이들의 음악적 감수성을 계발하기 위한 여러 활동들과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3. 고든학습의 필요성
각 나라에서 모국어를 익히는 방법은 거의 비슷하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모국어를 배우는데 있어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런데 언어를 배우는 방법과 음악을 배우는 방법이 거의 흡사함에도 불구하고 음악을 익히는 것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단 한 가지, 모국어를 배우는 순서대로 음악을 배우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가장 단순한 이치를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고든 박사는 그의 어린 시절의 음악적 경험과 성인이 된 후 전문 연주가로써의 생활을 토대로 오랫동안 연구과정을 거친 후 어린이들을 교육 함으로써 그의 음악학습이론을 증명해 왔다. 이것은 어린 아이들뿐만 아니라 음악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 그리고 음악교육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 커다란 이득이 아닐 수 없다. 고든 박사는 언어를 배우는데 있어서의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의 순서처럼 음악도 이와 같은 단계를 거쳐 습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언어에서의 “생각(thought)”과 같이 음악에도 오디에이션(Audiation), 즉 마음으로 소리를 듣고 이해하는 훈련을 유아기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음악을 배운다고 할 때 악기부터 배우고 이론부터 시작하는 우리의 오랜 관습에서 탈피해 마음으로 음악을 먼저 듣고 이해하는 것이 가능할 때 진정한 음악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은 현장에서 종사하는 모든 음악교사들이 받아들여 교육현장에서 시행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세계의 음악교육에 발 맞추어 국내에서의 고든 음악학습이론도 여러 교육가들이 연구하고 실제수업에 응용하여야 하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 문헌
시사음악신문 제91호 (Interview p.7)
인터넷 사이트
1. www.audie.co.kr
2. www.giml.or.kr
3. www.cauchild.com/bbs/momboard/read.php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