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1
Ⅱ.파울러의 신앙 발달 이론의 기초 ------------------------------ 1
1. 신학적 기초----------------------------------------------- 1
2. 심리학적 기초--------------------------------------------- 1
Ⅲ.파울러의 신앙의 기본 개념----------------------------------- 1
1.기독교 공동체와 파울러와의 신앙 비교------------------------- 2
2.파울러의 이론이 중요한 이유 --------------------------------- 2
3. 신앙의 특성과 의미----------------------------------------- 2
Ⅳ. 파울러의 신앙 발달 이론------------------------------------ 2
1) 0단계 : 미분화된 신앙 ----------------------------------- 3
2) 1단계 : 직관적 - 투사적 신앙----------------------------- 3
3) 2단계 : 신화적 - 문자적 신앙----------------------------- 3
4) 3단계 : 종합적―인습적 신앙------------------------------ 3
5) 4단계 : 개별적―반성적 신앙 ------------------------------ 4
6) 5단계 : 결합적 신앙-------------------------------------- 4
7) 6단계 : 보편적 신앙-------------------------------------- 4
Ⅵ. 연령별 신앙발달을 위한 기독교교육 -------------------------- 5
1) 유치부 신앙 발달 교육 ----------------------------------- 5
2) 아동부 신앙 발달 교육 ----------------------------------- 5
3) 청소년부 신앙 발달 교육 --------------------------------- 5
4) 성인기 신앙발달 교육 ------------------------------------ 6
Ⅶ. 파울러의 공헌과 한계--------------------------------------- 6
1) 신앙개념에 대하여 --------------------------------------- 6
2) 조사방법에 대하여 --------------------------------------- 7
3) 단계별 신앙의 본질에 대하여 ----------------------------- 7
Ⅷ. 결 론--------------------------------------------------- 7
Ⅸ. 참고 문헌 ------------------------------------------------ 8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1
Ⅱ.파울러의 신앙 발달 이론의 기초 ------------------------------ 1
1. 신학적 기초----------------------------------------------- 1
2. 심리학적 기초--------------------------------------------- 1
Ⅲ.파울러의 신앙의 기본 개념----------------------------------- 1
1.기독교 공동체와 파울러와의 신앙 비교------------------------- 2
2.파울러의 이론이 중요한 이유 --------------------------------- 2
3. 신앙의 특성과 의미----------------------------------------- 2
Ⅳ. 파울러의 신앙 발달 이론------------------------------------ 2
1) 0단계 : 미분화된 신앙 ----------------------------------- 3
2) 1단계 : 직관적 - 투사적 신앙----------------------------- 3
3) 2단계 : 신화적 - 문자적 신앙----------------------------- 3
4) 3단계 : 종합적―인습적 신앙------------------------------ 3
5) 4단계 : 개별적―반성적 신앙 ------------------------------ 4
6) 5단계 : 결합적 신앙-------------------------------------- 4
7) 6단계 : 보편적 신앙-------------------------------------- 4
Ⅵ. 연령별 신앙발달을 위한 기독교교육 -------------------------- 5
1) 유치부 신앙 발달 교육 ----------------------------------- 5
2) 아동부 신앙 발달 교육 ----------------------------------- 5
3) 청소년부 신앙 발달 교육 --------------------------------- 5
4) 성인기 신앙발달 교육 ------------------------------------ 6
Ⅶ. 파울러의 공헌과 한계--------------------------------------- 6
1) 신앙개념에 대하여 --------------------------------------- 6
2) 조사방법에 대하여 --------------------------------------- 7
3) 단계별 신앙의 본질에 대하여 ----------------------------- 7
Ⅷ. 결 론--------------------------------------------------- 7
Ⅸ. 참고 문헌 ------------------------------------------------ 8
본문내용
포괄적인 신앙교육을 실시하는데 한계가 있다. 하지만 파울러의 우주적인 신앙개념은 탐구의 독특한 업적으로 큰 가치가 있다.
2) 조사방법에 대하여
파울러는 삐아제에 의해 개척된 반 임상식 면담방식을 이용한다. 한시간에서 3시간까지 성인들을 면담한다. 어린이들과의 인터뷰는 더 짧고 인형극이나 이야기 완성 혹은 질문식 접근을 시도한다. 종교주제들은 인터뷰 시작 시간에 소개되지 않는다. 인터뷰들은 일반적으로 열려져 있다. 인터뷰에서 토의되는 주제들은 특별하게 종교적이지 않다. 신앙이나 삶의 철학 내에서 사람이 꼭 붙잡아야만 하는 실존의 이슈들이 인터뷰의 기초가 된다. 이러한 이슈들 중 몇몇은 사망, 이승, 악, 고통, 삶의 의미, 미래 등이 내포되는데 이것들은 윤리적이며 도덕적인 명령, 죄악이 가득하고 폭력적인 믿음들, 종교교리들이나 사상들 그리고 특별히 종교 상징들이다. 파울러가 연구한 면담자의 훈련도와 숙련도, 표본추출의 과정, 사용된 면담도구들의 실용성과 적절성, 수집된 자료들의 정확도와 신빙성에 대해서는 다른 연구 동아리의 검증이 필요하다.
3) 단계별 신앙의 본질에 대하여
생의 각 단계별 신앙은 그 구성상 완전체이며, 신체 각 기관의 관계가 있는 융통성 있는 유기체이다. 파울러는 각 단계별로 신앙의 특징과 변수를 발전시켰다. 신앙의 각 단계는 한 인간이 자기의 신앙을 확인하거나 수용하는 전거로서 권위의 대상을 설정한다. 또한 한 인간은 자기의 신앙의 진리에 도달하는 데에 있어서 나름대로의 기준과 방식을 지니고 있다. 신앙의 각 단계는 여러 형태의 상징화되고 개념적인 기능에 의해 성격 지워진다. 각 신앙의 단계는 형성하는데 씨름해야만 하는 나름대로의 도전들이 있다.
파울러는 다른 발달단계 이론가들과 신앙발달의 관계성에 대해 경험적인 조사로부터 온 것인지 아니면 사색적인 분석을 통해서인지 분명히 밝히지 않는다. 다른 발달 이론가들과 관계설정에 있어서 파울러의 노력은 신앙인의 통합성을 부여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런 다양한 신앙단계의 여러 특징들은 신앙의 개념을 발전시키는데 대한 인식이 분명하지 않아 파울러의 신앙취급은 다소 복잡성을 띈다. 그는 자신의 이론과 다른 사람의 이론을 연결시키는데 아주 눈에 띄어서 그의 이론의 공헌도에 대한 독특성이 약간 빛을 잃고 있다.
각 단계는 구조적인 통합성을 띄고 있는데, 그것은 계층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각 단계의 질서는 연속적이고 불변이다. 파울러는 충분치 않은 조사 때문에 신앙의 각 단계들이 보편성을 띄고 있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그는 또한 각 신앙의 단계에 연령을 억지로 연결하려 하지도 않는다. 단지 그는 각 신앙단계에 어울리는 평균연령만을 제시할 뿐이다.
Ⅷ. 결론
신앙교육으로서의 기독교교육은 신앙에 대한 이해에 의해 그 패러다임이 좌우된다. 그런 의미에서 파울러는 전인적인 신앙이해, 동사적인 신앙이해로 기독교교육은 바로 인간이 발달해가는 일평생 동안의 신앙을 더 성숙한 것에로 이끌어주어야 하는 책임을 갖게 하였다. 또한 신앙발달이 곧 전인격적인 발달과 그 맥을 같이한다는 점에서 균형적인 신앙발달을 위해 기독교교육이 노력해야 할 것을 시사해 주었다. 그는 신학이 설명하기 힘든 인간의 발달적인 측면을 심리학과의 비평적 관계를 통해 설명해 주었다.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은 단순히 부서별 구분만 있고, 그들이 획득해야 하는 신앙의 방식은 무엇인지, 다음에 그들이 밟게 될 신앙의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던 교회교육에 큰 공헌을 하였다. 또한 각 단계별로 균형적인 신앙을 획득하도록 제공해 주어야 하는 교육환경은 무엇인지 연구할 수 있는 단계별 발달의 틀을 제공해 주었다. 파울러의 공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의 기독교교육은 계속 변화하는 시대적 배경과 아울러 한국의 특수상황에서 이해되어야 할 신앙의 단계들은 무엇이 있는지 더욱 연구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참고 문헌
http://www.sul9191.com/imrtj/2002-4/5%BD%C5%C7%D0%C0%DA%B7%E1/%C6%C4%BF%EF%B7%AF%C0%C7%20%BD%C5%BE%D3%B9%DF%B4%DE%C0%CC%B7%D0%20%BF%AC%B1%B8.htm->파울러의신앙발달 이론
http://www.didache.or.kr/info/develop/dp-8.htm->파울러와 신앙발달1
http://www.didache.or.kr/info/develop/dp-7.htm ->파울러와 신앙 발달2
발달 심리와 신앙교육 (이금만저)
2) 조사방법에 대하여
파울러는 삐아제에 의해 개척된 반 임상식 면담방식을 이용한다. 한시간에서 3시간까지 성인들을 면담한다. 어린이들과의 인터뷰는 더 짧고 인형극이나 이야기 완성 혹은 질문식 접근을 시도한다. 종교주제들은 인터뷰 시작 시간에 소개되지 않는다. 인터뷰들은 일반적으로 열려져 있다. 인터뷰에서 토의되는 주제들은 특별하게 종교적이지 않다. 신앙이나 삶의 철학 내에서 사람이 꼭 붙잡아야만 하는 실존의 이슈들이 인터뷰의 기초가 된다. 이러한 이슈들 중 몇몇은 사망, 이승, 악, 고통, 삶의 의미, 미래 등이 내포되는데 이것들은 윤리적이며 도덕적인 명령, 죄악이 가득하고 폭력적인 믿음들, 종교교리들이나 사상들 그리고 특별히 종교 상징들이다. 파울러가 연구한 면담자의 훈련도와 숙련도, 표본추출의 과정, 사용된 면담도구들의 실용성과 적절성, 수집된 자료들의 정확도와 신빙성에 대해서는 다른 연구 동아리의 검증이 필요하다.
3) 단계별 신앙의 본질에 대하여
생의 각 단계별 신앙은 그 구성상 완전체이며, 신체 각 기관의 관계가 있는 융통성 있는 유기체이다. 파울러는 각 단계별로 신앙의 특징과 변수를 발전시켰다. 신앙의 각 단계는 한 인간이 자기의 신앙을 확인하거나 수용하는 전거로서 권위의 대상을 설정한다. 또한 한 인간은 자기의 신앙의 진리에 도달하는 데에 있어서 나름대로의 기준과 방식을 지니고 있다. 신앙의 각 단계는 여러 형태의 상징화되고 개념적인 기능에 의해 성격 지워진다. 각 신앙의 단계는 형성하는데 씨름해야만 하는 나름대로의 도전들이 있다.
파울러는 다른 발달단계 이론가들과 신앙발달의 관계성에 대해 경험적인 조사로부터 온 것인지 아니면 사색적인 분석을 통해서인지 분명히 밝히지 않는다. 다른 발달 이론가들과 관계설정에 있어서 파울러의 노력은 신앙인의 통합성을 부여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런 다양한 신앙단계의 여러 특징들은 신앙의 개념을 발전시키는데 대한 인식이 분명하지 않아 파울러의 신앙취급은 다소 복잡성을 띈다. 그는 자신의 이론과 다른 사람의 이론을 연결시키는데 아주 눈에 띄어서 그의 이론의 공헌도에 대한 독특성이 약간 빛을 잃고 있다.
각 단계는 구조적인 통합성을 띄고 있는데, 그것은 계층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각 단계의 질서는 연속적이고 불변이다. 파울러는 충분치 않은 조사 때문에 신앙의 각 단계들이 보편성을 띄고 있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그는 또한 각 신앙의 단계에 연령을 억지로 연결하려 하지도 않는다. 단지 그는 각 신앙단계에 어울리는 평균연령만을 제시할 뿐이다.
Ⅷ. 결론
신앙교육으로서의 기독교교육은 신앙에 대한 이해에 의해 그 패러다임이 좌우된다. 그런 의미에서 파울러는 전인적인 신앙이해, 동사적인 신앙이해로 기독교교육은 바로 인간이 발달해가는 일평생 동안의 신앙을 더 성숙한 것에로 이끌어주어야 하는 책임을 갖게 하였다. 또한 신앙발달이 곧 전인격적인 발달과 그 맥을 같이한다는 점에서 균형적인 신앙발달을 위해 기독교교육이 노력해야 할 것을 시사해 주었다. 그는 신학이 설명하기 힘든 인간의 발달적인 측면을 심리학과의 비평적 관계를 통해 설명해 주었다.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은 단순히 부서별 구분만 있고, 그들이 획득해야 하는 신앙의 방식은 무엇인지, 다음에 그들이 밟게 될 신앙의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던 교회교육에 큰 공헌을 하였다. 또한 각 단계별로 균형적인 신앙을 획득하도록 제공해 주어야 하는 교육환경은 무엇인지 연구할 수 있는 단계별 발달의 틀을 제공해 주었다. 파울러의 공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의 기독교교육은 계속 변화하는 시대적 배경과 아울러 한국의 특수상황에서 이해되어야 할 신앙의 단계들은 무엇이 있는지 더욱 연구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참고 문헌
http://www.sul9191.com/imrtj/2002-4/5%BD%C5%C7%D0%C0%DA%B7%E1/%C6%C4%BF%EF%B7%AF%C0%C7%20%BD%C5%BE%D3%B9%DF%B4%DE%C0%CC%B7%D0%20%BF%AC%B1%B8.htm->파울러의신앙발달 이론
http://www.didache.or.kr/info/develop/dp-8.htm->파울러와 신앙발달1
http://www.didache.or.kr/info/develop/dp-7.htm ->파울러와 신앙 발달2
발달 심리와 신앙교육 (이금만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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