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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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출생 및 성장

2. 활동 및 작품경향

3. 작품세계

본문내용

째는 시의 음률상 전래 민요의 리듬을 차용하거나 계승 발전시켰다는 의미이고, 둘째는 민요가 가지는 일반적인 속성, 즉 향토적 소재, 설화적 내용, 민중적 정감, 방언의 차용, 전통 복귀 의식, 기타 시의 구조나 수사에서 발견되는 병치, 반복 등의 수법을 소월의 시가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리랑」
아리랑/아리랑/아라리요
아리랑/철철/비내려 주게
아리랑/고개다/술막을 짓고
정든 임/오시기를/고대고대 한다.
* 산에는 꽃이 피네 꽃이 피네(산수화-반복법)
* 산에는 오는 눈 들에는 녹는 눈(산-병치법)
④ 민족주의적 이념 - 그의 문학 전체를 놓고 조망한다면 그의 사랑, 한, 이별의 문제는 단순히 이성애적 사랑의 차원을 넘어서 그의 민족 또는 국가에의 차원을 지향한다.
「봄」
이 나라 나라는 부서졌는데
이 산천 여태 산천은 남아 있더냐
봄은 왔다 하건만
풀과 나무에 뿐이어
오 서럽다. 이를 두고 봄이냐
치어라 꽃잎에도 눈물 뿐 흘으며
새무리는 지저귀며 울지만
쉬어라 이 두근거리는 가슴아
【참고 문헌】
1. 「김소월, 그 삶과 문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오세영 저
2. 「한국 현대 시인론」 - 한국문학사 성기조
3. 「한국 현대 시인론」 - 문덕주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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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4.19
  • 저작시기20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3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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