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지능 이론
(1) 다중지능 이론 배경
(2) 거드너의 여덟 가지 지능
가. 음악적 지능
나. 신체-운동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다.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라.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마.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바.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사.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아. 자연탐구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2. 창의성 이론
(1) 창의성에 대한 통합적 접근
(2) 창의성의 구성 요소
3. 지능이론과 창의성이론에 대한 비교
III. 결론
<참고 자료>
II. 본론
1. 지능 이론
(1) 다중지능 이론 배경
(2) 거드너의 여덟 가지 지능
가. 음악적 지능
나. 신체-운동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다.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라.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마.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바.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사.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아. 자연탐구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2. 창의성 이론
(1) 창의성에 대한 통합적 접근
(2) 창의성의 구성 요소
3. 지능이론과 창의성이론에 대한 비교
III.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결, 생각의 순서 등을 앞뒤가 맞게 짜는 힘
분석적
사고력
언뜻 보기에는 하나처럼 통일되어 보이는 개념이나 사물을 그 속성이나 요소로 분해하여 이해하는 능력, 대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하고, 주어진 이야기의 이유, 결과, 방법 등으로 나누어 이해하는 능력
종합적
사고력
나열되거나 대립되어 있는 사물의 개념을 통일시켜 하나의 의미로 정립시키는 능력, 넓은 내용, 많은 내용을 짧은 말이나 한 마디의 말로 요약하는 능력
창의적 성향
개방성
인간의 태도, 생각, 경험 따위가 기존의 사고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거리낌없이 시공간을 자유롭게 드나들면서 교류하게 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게 하는 열려 있는 상태나 성향을 일컫는다.
과제 집착력과 집중력
특정한 주제나 상황에 주의 집중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며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태도를 말한다.
호기심
주변 사물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는 질문을 제기하는 성향을 말한다.
자발성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타인의 요구나 강요에 의하지 않고 자신의 내적동기에 의해 필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자기신뢰감
자기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에서 접하는 문제 상황이 발생할 때 갖는 자신감을 말한다.
민감성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나 주위 환경에 대해서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당연히 여겨지는 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품는 성향을 말한다.
3. 지능이론과 창의성이론에 대한 비교
사실 지능이론과 창의성이론의 차이점을 별도 없다. 따라서 차이점보다는 교육 현장에서 융합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려고 한다.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이 가드너로 하여금 지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하였고, 급기야는 다중 지능 이론을 내놓게 되었다. 결국, 구성주의 이론과 다중 지능 이론, 그리고 영재 교육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지식은 사전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이 구성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경험이 다른 두 사람은 똑같은 지식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같은 시간에 같은 내용을 같은 방법으로 교육을 해도 거기에는 엄연한 차이가 원천적으로 존재한다. 그러므로 학습은 아동 개개인에게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고, 그들의 생활 중심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창의적 교육 과정이자 현장 교사가 주도하는 실천적 교육 과정이어야 한다. 교육 과정 자료가 아동들의 실생활에서 얻어지고, 학습자의 특성, 적성, 관심, 성취 수준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요구 및 지역사회의 제 특성이 고루 반영된다. 따라서, 교육이 일어나는 현장에서 교육 과정이 개발된다. 현장에서 학습자들에게 맞게 교사들이 개발한 교육 과정이기에 당연히 수준별능력별 교육 과정이 운영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 편성한 교육 과정도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학습 현장에서 개정할 수 있다.
III. 결론
창의성과 지능에 대하여는 사회체제론적 관점으로 창의성을 이해한 칙센미하일리(1989)는 사회적 환경을 창의성의 주요 구성요소로서 강조하였다. 창의적인 산출물이 출현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문화적 에토스, 문화풍토가 중요하다. 창의적인 사고와 산출물을 기대하는 관용적인 분위기, 호기심이 용납되고, 서로의 선택에 따라 다른 것을 하더라도 그것이 자유로우며,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할 수 있는 개방적 심리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창의성 배양을 위한 풍토 조성을 중시하는 철학이 묻어나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전경원(2010). 창의학. 서울:학문사.
정범모 (2011). 창의력: 그 심리인물사회. 서울: 교육과학사.
한준상(2011). 학습학. 서울: 학지사.
분석적
사고력
언뜻 보기에는 하나처럼 통일되어 보이는 개념이나 사물을 그 속성이나 요소로 분해하여 이해하는 능력, 대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하고, 주어진 이야기의 이유, 결과, 방법 등으로 나누어 이해하는 능력
종합적
사고력
나열되거나 대립되어 있는 사물의 개념을 통일시켜 하나의 의미로 정립시키는 능력, 넓은 내용, 많은 내용을 짧은 말이나 한 마디의 말로 요약하는 능력
창의적 성향
개방성
인간의 태도, 생각, 경험 따위가 기존의 사고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거리낌없이 시공간을 자유롭게 드나들면서 교류하게 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게 하는 열려 있는 상태나 성향을 일컫는다.
과제 집착력과 집중력
특정한 주제나 상황에 주의 집중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며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태도를 말한다.
호기심
주변 사물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는 질문을 제기하는 성향을 말한다.
자발성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타인의 요구나 강요에 의하지 않고 자신의 내적동기에 의해 필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자기신뢰감
자기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에서 접하는 문제 상황이 발생할 때 갖는 자신감을 말한다.
민감성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나 주위 환경에 대해서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당연히 여겨지는 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품는 성향을 말한다.
3. 지능이론과 창의성이론에 대한 비교
사실 지능이론과 창의성이론의 차이점을 별도 없다. 따라서 차이점보다는 교육 현장에서 융합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려고 한다.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이 가드너로 하여금 지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하였고, 급기야는 다중 지능 이론을 내놓게 되었다. 결국, 구성주의 이론과 다중 지능 이론, 그리고 영재 교육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지식은 사전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이 구성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경험이 다른 두 사람은 똑같은 지식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같은 시간에 같은 내용을 같은 방법으로 교육을 해도 거기에는 엄연한 차이가 원천적으로 존재한다. 그러므로 학습은 아동 개개인에게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고, 그들의 생활 중심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창의적 교육 과정이자 현장 교사가 주도하는 실천적 교육 과정이어야 한다. 교육 과정 자료가 아동들의 실생활에서 얻어지고, 학습자의 특성, 적성, 관심, 성취 수준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요구 및 지역사회의 제 특성이 고루 반영된다. 따라서, 교육이 일어나는 현장에서 교육 과정이 개발된다. 현장에서 학습자들에게 맞게 교사들이 개발한 교육 과정이기에 당연히 수준별능력별 교육 과정이 운영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 편성한 교육 과정도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학습 현장에서 개정할 수 있다.
III. 결론
창의성과 지능에 대하여는 사회체제론적 관점으로 창의성을 이해한 칙센미하일리(1989)는 사회적 환경을 창의성의 주요 구성요소로서 강조하였다. 창의적인 산출물이 출현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문화적 에토스, 문화풍토가 중요하다. 창의적인 사고와 산출물을 기대하는 관용적인 분위기, 호기심이 용납되고, 서로의 선택에 따라 다른 것을 하더라도 그것이 자유로우며,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할 수 있는 개방적 심리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창의성 배양을 위한 풍토 조성을 중시하는 철학이 묻어나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전경원(2010). 창의학. 서울:학문사.
정범모 (2011). 창의력: 그 심리인물사회. 서울: 교육과학사.
한준상(2011). 학습학.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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