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규방가사에 나타난 유교적 이념과 탈피
1. 서론
2. 연구사 정리
3. 계녀가사에 나타난 유교적 이념
4. 자탄가사에 나타난 탈(脫)유교적 이념
5. 결론
1. 서론
2. 연구사 정리
3. 계녀가사에 나타난 유교적 이념
4. 자탄가사에 나타난 탈(脫)유교적 이념
5. 결론
본문내용
을 듣지 않고 자기 뜻대로 행하는 여인의 모습 속에서 도덕적 관념을 벗어버리고 자신을 위해 즐거움을 택하는 태도를 엿볼 수 있다. 이것은 그 당시 행위로서는 지탄받아 마땅한 일이었다.
이전까지 무조건적인 순종만을 강요당하며 지내오던 여성들에겐 유교적 이념은 하나의 족쇄와도 같았고 이것은 끝없는 한탄과 함께 조선 후기에 들어와 유교적 이념을 벗어나고자 했던 몸부림으로 볼 수 있다.
5. 결론
조선조의 건국이념과 지배사상은 바로 유교였으며, 이런 사상과 철학 속에서 많은 작품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유교의 충, 효의 이념 속에서 그 당시의 삶을 바라볼 수 있었으며 당시 억압된 여성들의 삶을 규방가사를 통하여 바라볼 수 있었다.
『여사서』에서 나타난 배경을 통하여 계녀가사가 나타나게 되었고 이것은 당시 여성들이 지켜야할 덕목이 되어 여성들의 삶속에 녹아 들어가게 되었다. 성 역할을 나누어 생각한 유교의 이념 속에서 이것이 당시 여성들의 족쇄가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것으로 여성들의 삶이 제한된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선 후기 유교적 이념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여성들의 노력이 있었고, 화전가처럼 그런 사회를 비판하는 문학이 나타났을지도 모른다.
이런 유교의 영향 아래 문화가 변화하고 이런 이념의 변화가 어떻게 여성들의 삶을 움직였는지 알 수 있었는데, 유교의 이념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생활의 접목 속에서 지나치게 단일화 되고, 수용과정에서의 문제로 바라볼 수 있겠다. 현재까지 남아있는 여성문제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이전에는 탈유교적 이념을 말했지만 단념하고 해결하지 못했던 여성들의 모습을 벗어나 해결의 모습까지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최상은. 가사문학의 이념과 정서. 보고사. 2006
나경순외. 규방가사의 작품세계와 미학. 역락. 2002
박경주. 규바가사의 양성성. 월일. 2007
박경주. 변형계녀가의 장르적 특성과 담화 양상 고찰.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고전문학과 교육 제9집, 2005
조선영. 가사문하과 유학사상. 2002
박연호. 놀이공간에서의 문학적 금기위반과 그 의미.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제 50집, 2006
정기철. 조선 후기 가사의 담론 기반과 특성 -서민가사와 규방가사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 제52집,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2
이재수, 내방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76
이전까지 무조건적인 순종만을 강요당하며 지내오던 여성들에겐 유교적 이념은 하나의 족쇄와도 같았고 이것은 끝없는 한탄과 함께 조선 후기에 들어와 유교적 이념을 벗어나고자 했던 몸부림으로 볼 수 있다.
5. 결론
조선조의 건국이념과 지배사상은 바로 유교였으며, 이런 사상과 철학 속에서 많은 작품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유교의 충, 효의 이념 속에서 그 당시의 삶을 바라볼 수 있었으며 당시 억압된 여성들의 삶을 규방가사를 통하여 바라볼 수 있었다.
『여사서』에서 나타난 배경을 통하여 계녀가사가 나타나게 되었고 이것은 당시 여성들이 지켜야할 덕목이 되어 여성들의 삶속에 녹아 들어가게 되었다. 성 역할을 나누어 생각한 유교의 이념 속에서 이것이 당시 여성들의 족쇄가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것으로 여성들의 삶이 제한된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선 후기 유교적 이념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여성들의 노력이 있었고, 화전가처럼 그런 사회를 비판하는 문학이 나타났을지도 모른다.
이런 유교의 영향 아래 문화가 변화하고 이런 이념의 변화가 어떻게 여성들의 삶을 움직였는지 알 수 있었는데, 유교의 이념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생활의 접목 속에서 지나치게 단일화 되고, 수용과정에서의 문제로 바라볼 수 있겠다. 현재까지 남아있는 여성문제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이전에는 탈유교적 이념을 말했지만 단념하고 해결하지 못했던 여성들의 모습을 벗어나 해결의 모습까지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최상은. 가사문학의 이념과 정서. 보고사. 2006
나경순외. 규방가사의 작품세계와 미학. 역락. 2002
박경주. 규바가사의 양성성. 월일. 2007
박경주. 변형계녀가의 장르적 특성과 담화 양상 고찰.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고전문학과 교육 제9집, 2005
조선영. 가사문하과 유학사상. 2002
박연호. 놀이공간에서의 문학적 금기위반과 그 의미.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제 50집, 2006
정기철. 조선 후기 가사의 담론 기반과 특성 -서민가사와 규방가사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 제52집,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2
이재수, 내방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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