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학의 정의
1. 문학의 어원
2. 넓은 의미의 문학
3. 좁은 의미의 문학
Ⅱ. 문학의 본질
Ⅲ. 문학의 특성
Ⅳ. 문학의 기원
1. 모방 본능설
2. 유희 본능설
3. 흡인 본능설
4. 자기 표현 본능설
5. 발생학적 기원설
6. 발라드 댄스 기원설
Ⅴ. 문학의 기능
1. 교시적 기능(교훈적 기능)
2. 쾌락적 기능
3. 종합적 기능
Ⅵ. 문학의 갈래 구분
1. 문학의 갈래 정의
2. 갈래 구분의 실재
Ⅵ. 참고 자료
1. 문학의 어원
2. 넓은 의미의 문학
3. 좁은 의미의 문학
Ⅱ. 문학의 본질
Ⅲ. 문학의 특성
Ⅳ. 문학의 기원
1. 모방 본능설
2. 유희 본능설
3. 흡인 본능설
4. 자기 표현 본능설
5. 발생학적 기원설
6. 발라드 댄스 기원설
Ⅴ. 문학의 기능
1. 교시적 기능(교훈적 기능)
2. 쾌락적 기능
3. 종합적 기능
Ⅵ. 문학의 갈래 구분
1. 문학의 갈래 정의
2. 갈래 구분의 실재
Ⅵ. 참고 자료
본문내용
르의 객관성을 공유한다. 그리고 극 양식의 대표적인 장르는 희곡이며 그 외 극시 등이 포함되고 우리 문학의 경우에는 가면극, 인형극 등이 포함된다.
③ 4분법
현대문학의 기본 갈래로 서정 문학, 서사 문학, 극 문학, 교술 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서정 문학이란 흔히 시를 들 수 있으며 세계의 자아화 특성이 보이며 작품 속에 나타나 있는 모든 모습은 서정적 자아의 눈에 비추어진 세계의 모습이 자아의 목소리를 통해서만 의미 있게 독자에게 전달된다. 즉 자아의 주관적 감정이 모든 현실의 모습을 압도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서사 문학은 대체로 소설을 뜻하며 자아와 세계의 갈등의 특성을 지니며 작품 외적 자아 즉 서술자의 개입으로 전개된다. 또한 서사 문학은 사건과 인물을 갖추며, 작품 속의 시간과 공간의 설정에 제약이 없다. 세 번째로 극 문학은 희곡을 들 수 있는데 희곡은 무대 상연을 전제로 대화와 행동이 진행되며, 자아와 세계의 갈등이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이 없이 이루어진다. 또한 극 문학은 인물과 작중 시간 및 장소의 설정에 제약이 따른다. 마지막으로 교술 문학은 자아의 세계화.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을 서술 및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자아와 세계와의 관계에서 작품 속에서 다루어지는 무게 중심이 세계 쪽으로 쏠려 있다. 또한 객관적인 현실의 바탕 위에서만 가능하며, 수필이 가장 대표적이다.
Ⅵ. 참고 자료
http://www.naramal.com//01munhak/munhak/11galrae.htm
http://www.woorimal.net/
[문학개론] 학문사. 1997. 최정석 외 공저
③ 4분법
현대문학의 기본 갈래로 서정 문학, 서사 문학, 극 문학, 교술 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서정 문학이란 흔히 시를 들 수 있으며 세계의 자아화 특성이 보이며 작품 속에 나타나 있는 모든 모습은 서정적 자아의 눈에 비추어진 세계의 모습이 자아의 목소리를 통해서만 의미 있게 독자에게 전달된다. 즉 자아의 주관적 감정이 모든 현실의 모습을 압도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서사 문학은 대체로 소설을 뜻하며 자아와 세계의 갈등의 특성을 지니며 작품 외적 자아 즉 서술자의 개입으로 전개된다. 또한 서사 문학은 사건과 인물을 갖추며, 작품 속의 시간과 공간의 설정에 제약이 없다. 세 번째로 극 문학은 희곡을 들 수 있는데 희곡은 무대 상연을 전제로 대화와 행동이 진행되며, 자아와 세계의 갈등이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이 없이 이루어진다. 또한 극 문학은 인물과 작중 시간 및 장소의 설정에 제약이 따른다. 마지막으로 교술 문학은 자아의 세계화.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을 서술 및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자아와 세계와의 관계에서 작품 속에서 다루어지는 무게 중심이 세계 쪽으로 쏠려 있다. 또한 객관적인 현실의 바탕 위에서만 가능하며, 수필이 가장 대표적이다.
Ⅵ. 참고 자료
http://www.naramal.com//01munhak/munhak/11galrae.htm
http://www.woorimal.net/
[문학개론] 학문사. 1997. 최정석 외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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